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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07

중국 건강제품 기업의 현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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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건강제품 기업의 현황분석


□ 개요

- 최근 거의 모든 건강용품 기업이 난항을 겪고 있음.

- 특히 중소기업은 국내외 대기업들 사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 벼락부자 - 중소 건강제품기업의 꿈

- 20여 년을 지나면서 중국 건강제품 시장은 극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냉랭해짐.

- 건강용품 기업들이 마케팅 능력만을 길렀을 뿐 산업적인 측면으로는 실질적인 진전이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음.

- 중국 건강제품 시장의 모델로 여겨졌던 산주(三株)의 성공도 광고에만 의존한 신화창조에 불과했음.

- 상당수의 기업이 ‘광고투입 + 인해전술’이나 ‘1 대 1’, ‘1 대 다수’의 마케팅 방법으로 큰 수익을 거둔 뒤 빠르게 소멸함.

- 결국 건강용품 기업 전체가 무질서와 기형적 발전을 추구하게 됨.


□ 가치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이 놓쳐서 아쉬운

- 현재의 건강제품 산업은 제품이 아니라 광고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있음.

- 허위, 과장된 광고 마케팅으로 단기간에는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이익도 얻지만 전반적인 브랜드 가치를 상실하게 됨.

- 현재의 소비자들은 이성적 소비를 지향하며, 특히 ‘도시 시장’의 소비자는 이미 광고에 싫증을 느끼는 수준임.

- 산주, 홍타오(紅桃)K, 뤄신퉁(絡欣通), 쑤리터(速立特) 등 모두 잡지, cd, 서적 등의 각종 방식으로 광고 마케팅을 벌임.

- 기업 브랜드의 가치는 단순한 광고 마케팅으로 얻을 수 없으며, 광고를 통해 커진 시장도 오래 지속될 수 없음.


□ 브랜드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이 놓쳐서 비통한

- 현재 중국의 건강제품은 광고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시장 규모에 상관없이 미래가 불투명함.

-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브랜드 효과 + 경제 이익’을 추구하지만 광고에만 의존해서는 불가능함.

- 올해 위생부는 51종의 불법 첨가약물을 판매한식품 및 건강식품을 적발, 처벌함.

- 기업의 신뢰도가 흔들린다면 브랜드도 살아남기 어려움.


□ 기획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의 부족함

-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 자체의 장기적인 경영안목과 과학적 마케팅 책략, 우수한 시장 환경이 필요함.

- 현재 중국에서 건강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4천개가 넘으며 대부분 자금과 기술력이 부족함.

- 경영관이 미흡하며 브랜드 인식이 얕아 오직 이익만을 추구함.

- 브랜드 의식이 있는 기업도 단기적인 광고 전략을 주된 방식으로 받아들임.

- 건강제품 업체들은 단시간에 기술을 상품화하고 평이한 기술로 빨리 투자를 회수하려고 할 뿐, 장기적인 브랜드나 기업의 존속은 소홀히 함.

- 무질서한 시장에서는 기형적인 기업이 만들어질 수밖에 없음.

- 따라서 권위 있는 기획이 필요함.

- 효율적이고 판매량을 늘릴 수 있으며 노하우를 갖추고 성공 사례가 많은 컨설팅기구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 기업 발전을 위한 대책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은 시장 변화와 제품 특성에 따라 적당한 때, 적당한 장소에서 적당한 마케팅을 펼쳐야 함.

- 예를 들어 제품 혁신, 서비스 개선, 핵심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야 함.

-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는 정부의 관리감독 상황, 소비자의 소비형태, 광고매체의 신뢰도 상황, 동류 제품의 형태, 유사한 마케팅 모델 등을 살펴서 회사를 포지셔닝하고 기업이 갖고 있는 자원에 변화를 주어야 함.


<목차>

1. 개요

2. 벼락부자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의 꿈

3. 가치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이 놓쳐서 아쉬운

4. 브랜드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이 놓쳐서 비통한

5. 기획 - 중소 건강제품 기업의 부족함

6. 기업 발전을 위한 대책

 

출처 : 중국산업정보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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