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3 2014

식품사기 적발위한 과학수사 도입(최근이슈)

조회514

뉴질랜드 식품 제조업자들은 모조품을 생산하는 범죄 조직을 적발하기 위해 과학 수사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모든 동식물은 자연적 화학성분을 흡수한다. 이에 착안한 과학 기술을 사용하여 사과의 원산지를 과학적 증거를 통해 제시할 수 있다. 이로써 저 품질의 제품을 프리미엄 브랜드로 둔갑시키는 행위를 막을 수 있게 되었다.

 

뉴질랜드 더니든 지역에 위치한 Oritain 기업은 "식품 핑거 프린팅(fingerprinting)" 사업을 운영하며 와인, 꿀, 과수 생산 브랜드를 보호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과수의 경우는 물, 토양, 과수원의 과일의 샘플을 채취해 미량원소와 안정동위원소를 분석한다. 안정동위원소는 물질이 가지는 중성자 수가 다른 요소의 형태를 말한다.

 

 

# 이슈 대응방안

 

뉴질랜드 Oritain기업은 과학 수사를 이용해 식품사기를 적발하고 지역 농산물 생산자들을 보호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식품사기에 대한 경각심 증대는 농산물 품질에 대한 인식 강화에 대한 방증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뉴질랜드 시장으로의 수출 전략 수립 시 뉴질랜드 농수산 식품에 대한 제도와 규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출처: Fresh Plaza 2014.11.21
http://www.freshplaza.com/article/131402/NZ-Fighting-food-fraud-with-forensics

 

 

'식품사기 적발위한 과학수사 도입(최근이슈)'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