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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5 2005

伊 애완동물 먹이 시장동향-진출기업 시장트랜드분석

조회825

, 애완동물 먹이 시장 세분화 추세

 

애완동물 먹이 제품이 동물의 연령대별로 전문화되고 있어

 

 

Zoo mark 연구 센터에서 발표한 '애완동물 용품의 이태리 시장성'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애완 동물 먹이용 제품 시장은 2004년 기준 2002년 대비 5% 성장해 액수로는 12억유로, 무게로는 50만톤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애완동물 먹이 제품은 연령별로 전문화돼 가는 추세로, 개와 고양이의 연령을 시기별로 청소년기(6개월부터 1세), 성년기(1년에서 6~8세), 갱년기(6~8세), 노년기(7~11세 이후)로 나누어 시기별로 필수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돼 시판 중이다.

 

Iams & You社의 경우 1000여 회의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이탈리아 인들의 자신이 기르고 있는 애완동물의 먹이에 대한 지식 등을 파악해 연령대별 제품 마케팅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실상 성년기 동물과 노년기 동물에 필요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등의 필수 영양소는 많은 차이가 있고 나이가 들어서 노쇠해져 감에 따라 소화 능력도 떨어지므로 연령대별로 차별화된 먹이 제품이 필요하다.

 

R&S Purina 센터에서 14년간 지속적으로 관찰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어릴 적부터, 'Life plan'(즉 시기별 연령별 필수 영양분이 공급된 식생활)을 적용시킨 개들의 경우, 다른 개들에 비해 개들 특유의 노년병에 걸리는 경우가 평균치에 비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고, 평균 수명도 다른 개들의 평균에 비해 2년이나 길어, 동물의 시기별 필수 영양분이 갖추어진 식생활의 중요성이 증명됐다.

 

이탈리아 역시 인구 노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일상 생활에 있어 애완동물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따라서 애완 동물 및 관련 제품 시장이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세분화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부문 시장 진출을 시도하려는 기업들은 관련 제품 시장 트렌드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2004년 현재 이탈리아 애완동물용 먹이 제품 시장 현황은 아래와 같다.

 

<애완 동물 먹이 제품 판매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종류

   2002년  

2004년

 증감률

420

454

+4.0

고양기

506

547

+4.0

물고기

51

101

 +11.1

조류

79

84

+3.0

설치류

17

24

+19.8

파충류

4

5

+10.0

기타

21

 25

+10.0

1,126 

1,241

+4.8

자료원 : ZOOMARK 연구센터,  Largo consumo

 

자료출처 : 코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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