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생선 무역상 생선 수입 보이콧 할 것
조회499정부는 다음달(3월)부터 생선 유통에 프라스틱 단열상자(Insulated Plastic Box) 사용규정을 적용할 예정이다.
농산부 장관 Datuk Setri Noh Omar 씨는 투쟁적인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선 생선 수입상들이 실망스럽다 고 말했다.
장관은 도매상들이 만났을 때는 단열상자를 사용하기로 동의를 하고서 이제 와서 역행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장관은 생선 수출입 협회 위원인 Tan Chee Meng 를 만나 이 문제를 다시 상의할 것이라고 하였다.
만일 수출입상들이 새로운 단열상자 사용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다면 투쟁을 위해 3월 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그들의 의견을 정부에 일찍 전달하였어야 한다며 어부들에게 보조금(allowance)을 지불하면서 전했다.
장관은 생선가격이 오르는 것과 단열상자의 사용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수입상들은 정부에 압력을 가하거나 소비자들을 기만해서는 안 된다 고 하였다.
자기는 Tan Chee Meng이 성명을 발표한 의도를 모르겠다고 하였다.
Johor, Selangor, Perak, Kedah 주의 생선무역상들의 인도네시아 태국으로 부터의 수입 보이콧 계획이 New Strait Times 2월 27일자 일면을 장식했다.
이 보이콧 계획은 일반상자 대신 식품용의 비싼 프라스틱 단열상자(Insulated Fish Box)의 사용을 요구하는데 대한 항의이다.
이 규정은 2006년에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생선 무역상들의 항의로 수산개발청(Fisheries Development Authority of Malaysia)은 지금 까지 적용을 미루어 왔다가 결국은 내일 부터(3월 1일) 적용된다.
보이콧이 진행되면 영향이 미치는 지역에는 10%의 가격인상이 예상된다고 소비자 단체는 보고 있다.
Najib 수상은 농산부 장관에게 보이콧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였다면서 국민들이 생선 가격인상에 직면하지 않게 하라고 지시하였다고 하였다.
" 장관에게 분쟁을 중재하고 해결하라고 지시했다. 이러한 문제는 장관 선에서 해결되었어야 한다. 당사자들이 원만한 해결책을 찾게 해야 한다."라고 Tanjung Agas Technology(주)에 의해 마련된 이 지역 실시간 브로드밴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개시식에서 말했다.
Selangor 수산업계는 오늘(2월 28일)부터 3일간 작업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선주들은 바다에 나가있는 선박들의 복귀를 지시했다.
보이콧은 수입생선에만 예정되었지만 도매상들이 화물차량의 운행을 중단할 것이기 때문에 내국 어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Sekinchan 어협 회장 Chia Yeow Long 씨는 도매상들로부터 3일간 생선 수집을 하지 않을 것이란 연락을 받았다고 말하면서 자체 냉동고를 갖고 있는 어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조업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Chia 씨는 생선 가격이 오르긴 하겠지만 그다지 많이 오르진 않을 것이라 면서 잡은 고기를 보관하였다가 보이콧이 끝나면 도매상들에게 팔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Sabak Bernam 지역 Haisan 어협 부회장 Sia Chock Sung 씨는 단열상자 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높다고 하였다.
그는 200리터 상자가 시장가격으로 130 ~ 150링깃 인데 반해 수산 개발청의 상자는 205링깃 이라도 하였다.
조호주 약 10개의 생선 수입상들이 보이콧을 지원하기 위해 즉각 수입을 중단하기로 하였다.
이들 중 하나인 수입상은 이미 행상인 뿐만 아니라 조리음식사업자(food caterers,생선가게, 야시장에 통보하였다고 하였다고 면서 "보이콧의 심각성을 알고 있지만 우리로서는 극단적인 수단을 취할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Muar-Batu Pahat 어협 회장 Ser Boon Huat 씨는 최근의 빈약한 어획량은 시장의 생선 부족현상을 악화시킬 것 이라 하였다.
Kelantan 생선 수입협회 회장 Ahmad Tarmizi Mamat 씨는 60명의 회원이 보이콧에 합류하기로 동의 하였다고 전하면서 " 회원들은 새로운 상자에 많은 돈을 지출하여야 하는 이유로 자신들이 피해자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Penang, Terengganu, Pahang의 어민들은 생선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이며 부족현상도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생선 무역상 생선 수입 보이콧 할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