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시장동향(수입통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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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생산 동향
○ 중국의 주요 중국 수출 품목은 초급 냉동어와 냉동어조각, 수산 조제품으로 2009년 수출액은
각각 39.4억 달러, 34.3억 달러로 전년대비 30.4% 감소, 21.1% 증가하여 전체 중국 수산물
수출액의 36.8%, 32.1%를 차지
□ 중국 수입동향
○ 고등어(신선,냉장) HS Code : 03026400-중국에서 냉장 고등어를 주로 수입하는 국가는 인디아, 인도네시아, 일본 등으로 조사
- 중국에 수입된 냉장 고등어 총액은 2009년 7만 2,869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도 동기대비 100% 증가한 수치임
□ 중국시장 내 한국 고등어
○ 주로 냉동된 고등어가 유통됨
□ 중국 통관 및 수입검사
○ 고등어(신선,냉장) HS Code : 0302640000
- 중국 본토로 수출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최혜국 수입관세 12%, 일반 수입관세 40%, 누진세 13%로,
최혜국 통관비용은 제품가의 25%, 일반 통관 비용은 제품가의 53% 수준
○ 고등어(냉동) HS Code : 0303740000
- 중국 본토로 수출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최혜국 수입관세 10%, 일반 수입관세 40%, 누진세 13%로,
최혜국 통관비용은 제품가의 23%, 일반 통관 비용은 제품가의 53% 수준
□ 중국 가격동향
○ 중국에서 판매되는 고등어 평균 가격-2011년 기준 중국 시장 한국산 고등어 가격은 600g 약 40위안, 중국산 고등어 가격은 500g
25위안임
□ 중국 유통동향
○ 중국시장에 진출 예정인 안동간 고등어의 경우 공동투자 형식의 한중합작공장은 총 투자 규모
1천120만 위안(한화 20억 원)정도로 생산관리, 홍보기획은 안동간고등어 측에서, 중국 유통과 판매, 영업은
중국 측에서 각각 맡을 예정
□ 중국 소비동향
○ 수산물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소비자의 식습관이 변화하면서 과거의 육류 소비 중심에서 수산물, 야채 등
웰빙식품의 소비가 증가하는 등 소비패턴이 변화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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