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5
2000
싱가폴, 김치소비 및 수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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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산 김치 소비 및 수입동향 o 98년 아시아 각국의 경제 위기로 인하여 싱가폴지역의 건설경기가 대폭 축소됨에 따라, 그동안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건설, 쌍용건설등 많은 한국 건설업체들의 철수 또는 인원 축소에 따라, 한국산 김치 소비량이 급감하게 되었으나, 금년들어 서서히 직수출량이 증가하고 있음.┌──────┬───────┬───────┬───────┐│연 도 │ 98 │ 99 │ 2000. 1/4 │├──────┼───────┼───────┼───────┤│수출량(톤) │33.3 │3.2 │9.4 │└──────┴───────┴───────┴───────┘ □ 한국산 김치 수입 증가 원인 ( GANA TRADING PTE LTD의 사장 "JESICA"와의 면담내용) o 종전에 직수입된 한국산 김치의 주소비계층은, 건설현장의 한국인 근로자 및 원양어선의 한국인 선원이었음. 몇 년전만 하더라도, 현지인들은 한국의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은 상태였으며, 한국 교포들은 각 가정에서 김치를 담아먹기 때문에 값비싼 수입김치를 구매하지 않았음 o 근래, 건설경기의 침체 및 인건비 절감을 이유로 한국 선원이 거의 자취를 감춤에 따라, 현장이나, 선식으로 소비되는 김치물량은 거의 없으며, 한국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함에 따라 현지인들의 소비욕구 증가로, 거의 대부분 현지인들이 주 소비계층으로 탈바꿈하였음 o 따라서, 한국 김치의 수출 전망은 매우 밝으며, 점차 수출량이 확대될 것으로 확신하나, 그 속도가 눈에 띄게 증가되지 않는 이유는, 홍보 부족 및 대다수 소비자가 이용하는 대형 슈퍼체인에 납품이 안되고 있기 때문임 □ 수입 확대 애로요인 o 싱가폴의 경우,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김치를 알고 있으며, 일부 계층의 경우, 김치를 매우 선호하고 있으나, 판매가격 고가 (냉장 콘테이너 수입품 : S$4.50/400g, 항공운송품 : S$8.00/400g)로 인하여 소비 확대에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불특정 소비자의 구매욕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대형 슈퍼마켓에 상시 납품 및 진열이 매우 중요한 문제이나, 현재 4개 일본계백화점 및 1개 대형 할인매장에만 납품되고 있어,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기에는 불편한 상태임. o 싱가폴의 경우, 대형슈퍼마켓에 납품을 위해서는, 수입자가 고가의 Listing Fee를 부담해야되는 관계로, 영세적인 수입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납품이 어려워, 입점료가없는 백화점에만 진열, 판매하고 있음 o 김치 수출시 냉장 콘테이너 사용 또는 항공운송, 냉장보관등 많은 물류비용 부담으로 인하여 수출단가가 현지 생산원가보다 높을 수밖에 없어, 김치를 생산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지역에는 사실상 수출 지난 o 태국, 인도네시아등 기타지역에서는, 김치 홍보가 전혀 없는 관계로 김치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은 실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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