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도네시아 편의점 업계 동향
조회4013인도네시아 소비문화
인도네시아는 인구 세계 4위(2억6100만명)이며, 실질 구매력을 가진 25세에서 54세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40% 이상으로 구매력이 있는 인구층이 매우 두텁다.
아세안의 중산층은 2020년까지 현재의 두 배로 증가할 전망이며 현대적 유통성장의 가장 큰 동력인 중산층은 현대화된 쇼핑환경을 추구하여 인도네시아 내 현대적 유통채널 확산의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아세안 회원국 중 소매유통이 가장 빠르게 확산되는 국가는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이며, 인도네시아 편의점 시장은 2015년은 8% 및 2016년은 9%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통경영자협회(APRINDO)에서는 안정적인 인플레이션 및 환율, 낮은 금리기준 등에 힘입어 2017년에는 12%의 성장률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미니마켓 현황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 기업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이 전체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으며, 주로 대도시와 자바섬에 밀집되어 있다.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편의점은 Indomaret 및 Alfamart로 직영점 비율이 각각 62% 및 71%를 차지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독과점법 위반 여부를 예의주시 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인도네시아 편의점 시장은 외국계 및 초소형 미니마켓과 경쟁하기 위해 매장규모를 확대하고 즉석음식과 음료를 보강하여 소비력이 높은 중상류층을 겨냥하는 쪽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자바 외곽지역 및 지방 중소도시에서 편의점 성장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며, 이러한 현대적 유통의 확산은 기존 전통시장 및 상점들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인도네시아 편의점 주요업체
인도마렛(Indomaret) - PT.Indomarco Prismatama
인도네시아 최대 재벌인 SALIM GROUP의 자회사이며 1988년에 설립되어 2016년 기준 총 13,099 매장을 운영 중이다. 편의점인 INDOMARET 외 즉석음식 및 음료가 보강된 INDOMARET POINT, 기존 편의점에 신선식품을 보강한 INDOMARET PLUS 및 중.상류층을 겨냥한 INDOMARET FRESH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알파마트(Alfamart) - PT.Sumber Alfaria Trijaya
1989년 설립 이후 인도네시아에서 총 11,115 매장을 운영 중이며, 2016년도 매출은 전년대비 16.5% 증가한 56조1,100천억 루피아를 기록했다. 강력한 공급망 및 소비자 니즈에 맞춘 비즈니스 컨셉으로, 편의점 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기타 : 인도네시아의 주요 대형마트 중 하나인 PT. HERO SUPERMARKET TBK (이하 헤로)는 이달 편의점 사업 진출을 시작하였으며, 편의점 브랜드 1호점인 ‘자이언트 마트’를 서부 자카르타에 오픈해 운영 중이다. 헤로 측은 현재 영업 중인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과는 다른 형태로 수요를 끌어 모을 것이며 소비자 반응에 따라 상품구성이 달리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유통시장 관련 법규
인도네시아 정부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외국자본의 투자를 공식적으로 허용하였으나, 소매 유통분야에서 인도네시아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규제를 통해 외국계 기업 활동이 인도네시아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강화되고 있다.
외국계 기업은 법률적인 제약 조건으로 편의점 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며, 현지 상장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진출은 용이하나 운영권 및 최대주주 지위 확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 대통령령 2007년 111번 : 1,200㎡ 이하 슈퍼마켓 및 400㎡ 이하 편의점 부분은 국내 투자자만 가능함
- 대통령령 2007년 112번 : 매장 규모, 소유 형태, 전통 시장과의 거리를 규정함
또한 2015년 4월 16일부로 인도네시아 전역의 편의점에서 알코올 도수 5% 이하의 주류 판매를 금지하는 규정이 적용되었다. 이에 따라 대형 마트를 제외한 편의점과 소규모 상점에서 알코올을 포함한 음료수를 판매할 수 없어 신규진출 편의점 업체 매출하락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 참고자료 :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남아센터
- USDA Foreign Agriculture Service Indonesia Retail Food Gain Report
- Rak Minimarket, 「POTENSI BISNIS MINIMARKE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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