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1 2017

중국에서도 간편식 인기폭발!

조회1319

중국의 혼밥족도 간편식을 찾는다


한국 국내에서도 혼밥, 혼술 등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것처럼 중국 역시 1인 가구가 중국 가구 구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중국 인구의 30%이상이 1인 가구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1인 가구가 가장 많은 지역은 천진, 사천성, 흑룡강성 등이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중국도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빠르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 중이다.

중국의 혼인율은 갈수록 떨어지는 추세이다. 지난해 중국에서는 1,200만 쌍이 혼인신고를 했으나 이혼 건수 또한 380만 쌍에 달해 10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이혼율이 높아졌다.

또한 재정적 능력을 갖춘 고학력 여성의 증가도 혼인율 하락에 기여를 하고 있어 앞으로 1인 가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 소비자에게 즉석덮밥, 만두류, 카레 등의 가정간편식이 높은 인기를 구가중이다.


external_image




시사점


간편식 시장의 확대로 경제력 있는 직장인 솔로족을 겨냥한 이벤트 프로모션 등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식품 위생 및 안전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천연색소, 무 첨가제, 청결한
조리과정 등 건강하고 위생적인 간편식 제품으로 브랜딩화하여 차별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에서도 간편식 인기폭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간편식 #혼밥족 #혼인율하락 #즉석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