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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1 2017

마케팅의 힘! 홍콩, 한국의 매운라면 맛에 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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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한국의 매운 라면 맛에 빠지다


2016년도 홍콩의 수입 라면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단숨에 한국산 라면 수입액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불닭볶음면’이다. 이 제품은 매운맛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을 겨냥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그래서 매운 맛을 즐겨하지 않는 홍콩인들에게 이 제품의 성공여부는 상당히 불투명했으나 불닭볶음면의 홍콩 진출은 상당히 성공적이었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성공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홍콩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 철저한 마케팅 조사가 선행되었다. 아이스버킷챌린지 동영상을 모티브로 하여 유튜브 및 SNS을 통하여 불닭볶음면 먹기 도전영상을 기획했고, 홍콩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자신의 SNS를 통해 공유하면서 불닭볶음면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홍콩 시내버스 랩핑광고 및 대대적인 길거리 홍보 마케팅 전략을 함께 구사하였으며, 홍콩 전역에 천여 개가 넘는 점포를 가진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입점하여 한국 컵라면의 매출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소비자선호도에 기반한 신규상품 출시로 시장점유확대


온라인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홍보효과를 거둔 후, 홍콩 소비자들의 수요 및 선호도분석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다양한 상품을 추가적으로 입점시키고 시장점유율을 확대시키고 있다.

기존의 매운맛에, 치즈, 커리 등의 맛을 가미한 제품, 매운 맛의 강도를 높인 ‘핵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하는 신규상품을 신속하게 출시함으로써, 수입라면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시사점


홍콩인들은 인스턴트 식품, 특히 라면에 대한 선호도와 소비량이 매우 높다. 최근 웰빙을 콘셉트로 출시된 콩국수, 드레싱누들 등도 불닭볶음면과 같이 틈새시장을 노릴 수 있는 상품으로 사료된다.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여 현지시장에서 이슈를 형성시키는 마
케팅이 중요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대규모 판촉홍보행사를 병행하여 상품을 구입하는 계기를 마련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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