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품업계 ‘피스타치오’ 열풍
조회1192다양한 식품의 재료로 사랑받는 피스타치오
미국 식품업계에서 피스타치오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근 FONA(Flavor of North America)International 이 발표한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피스타치오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특유의 맛과 향으로 과자, 아이스크림 등에 폭넓게 활용될 뿐만 아니라 고급식당의 디저트와 메인요리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미국 내 제과업계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피스타치오를 활용해 만든 신제품은2015년과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하였다.
지난해 새로 등장한 신제품만 198개
현재 피스타치오는 미국 식품업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지난해 북미지역에서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가공식품은 총 198개가 새로 등장했다. 비스킷과 쿠키류가 14.3%로 가장 많았고, 아이스크림 등 얼린 유제품류가 13.5%로 뒤를 이었다. 스낵믹스(11.7%) 초콜렛(7.9%), 스낵 및 에너지바(7.6%) 등에서도 폭넓게 사용됐다.
피스타치오는 가공식품 뿐만 아니라 많은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다. FONA는 미 전역 레스토랑에서최소 358개 이상의 메뉴의 이름에 피스타치오가 포함됐으며, 이는 특히 고급 레스토랑에 집중됐다고밝혔다.
디저트에 가장 많이 쓰이지만, 메인메뉴를 비롯해 피스타치오를 넣은 에피타이저나 수프 등도 쉽게찾을 수 있다. 시카고의 한 레스토랑에서는 알라스카산 넙치를 피스타치오 소스와 함께 만든 요리가 인기리에 판매되기도 하였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
피스타치오는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체중조절과 피부미용에 좋은 견과류로 알려져있다. 또한 비타민A를 비롯한 칼슘 및 필수 미네랄도 풍부하며 심혈관계 질병 발병을 낮추는 효능도입증됐다. 전문가들은 피스타치오의 영양학적 측면을 확인시켜주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만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피스타치오를 더 많이 소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NS에서도 인기
피스타치오의 인기는 SNS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SNS에서는 현재 피스타치오요거트바, 크랜베리 피스타치오 홀리데이 쿠키, 피스타치오 마카롱, 피스타치오 리코타 쿠키, 이탈리안 피스타치오 젤라또 등이 인기 레시피로 공유되고 있다. 이 밖에도 Health Magazine, SaveurMagazine 등 각종 매체에서도 피스타치오는 주목받는 식재로로 떠오르고 있다.
* 자료 : Food Drive 「Report: Consumers go nutty for pistachio-flavored products」
FONA International 「2017 Flavor insight report - Pistachio」
시사점
피스타치오의 높은 인기와 가공식품으로써의 활용도는 북미지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확인되는 트렌드이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가공식품은 오일, 살라미, 마카롱 등을 포함해 총
1,652개의 신제품이 출시된 것이 이를 증명한다.
피스타치오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합하는 식재료로, 이를 활용한 제품은 소비자들의 맛과 건강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도 공략할 수 있다.
한국식품업체들도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새로운 시장진입을 고려할 수 있다. 건강을 강조하고 차별화를 더해 스낵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전반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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