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7 2017

대중 수출기업, 지우링허우를 잡아라

조회847

* 지우링허우(95後) : 1995년에서 2000년에 출생자

 팬덤효과를 이용하라


* 팬덤(Fandom) : 특정한 대상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무리 또는 현상

 1999년 설립된 중국 유제품 제조업체인 멍니우(蒙牛)그룹은 작년 여름에 런칭한 유제품 ‘루츠옌즈(乳此盐值)’의 모델로 중국 인기 아이돌그룹인 TFBOYS를 발탁했다.

 멍니우그룹은 중국 인기 뮤직비디오 플랫폼인 인웨타이(音悦台) 및 팬클럽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사 제품을 구매한 팬들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굿즈 및 콘서트 티켓 등을 제공하는 팬덤효과를 노린마케팅으로 큰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트렌드를 접목하라


 오프라인 채널에서 온라인 부문까지 성공적으로 진출한 중국 식품브랜드 챠챠(洽洽)는 최근 포장, 로고이미지 변화 및 온라인 판매전용 제품 출시에 힘써왔다.

 챠챠는 작년 인기 신조어 ‘란써우샹구(蓝瘦香菇)’를 인용해 ‘란써우샹구장(蓝瘦香菇酱)’을 런칭하였는데, 전통 장류제품에도 불구하고 유행어와 귀여운 캐릭터 패키징 덕분에 95허우의 사랑을받아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 란써우샹구(蓝瘦香菇) : 중국 한 청년이 동영상에 이별 후 자신의 심경을 담은 동영상을 업로드하였는데 그의 사투리 때문에 괴로워서 울고싶다라는 의미의 ‘难受, 想哭(nánshòu xiāngkū)’가푸른 표고버섯이라는 ‘蓝瘦, 香菇(lánshòu xiānggū)’로 들려, 중국 온라인에서 푸른 표고버섯에 청년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이 유행
                   
       
         
감성을 자극하는 패키징을 활용하라


 지우링허우는 제품을 선택할 때 브랜드파워보다는 제품포장, 디자인 등의 외관적 요소가 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2003년에 설립된 벌크스낵식품 판매점인 바이차오웨이(百草味)에서는 작년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활용한 ‘바오바오궈(抱抱果)’라는 제품을 신규로 출시했는데, 동물이 사람을 안아주는 따뜻한 느낌의 포장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시사점 

 
중국에서는 ‘빠링허우(80後)’, ‘주링허우(90後)’란 신조어가 유행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지우링허우(95後)’ 소비군이 새롭게 등장했다.

 지우링허우는 SNS를 통하여 활발하게 소통하는 세대이기 때문에 제품의 스토리와 감성을 자극하는패키징이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지우링허우’라는 소비층의 등장은 식품업체의 마케팅 방식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업계에서는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주요 소비층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대중 수출기업, 지우링허우를 잡아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지우링허우 #대중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