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O2O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팅 붐
조회1009 O2O서비스, 새로운 마케팅으로 부상
모바일, 인터넷 발전의 영향으로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단일 프로모션 방식에서 벗어나 온오프라인 시장을 연결하는O2O서비스를 활용해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 O2O(Online to Offline) : 온 라인으로 상품,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이를 제공하는 서비스.온라인으로 고객을 모집하여 오프라인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마케팅
중국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10억명 이상이며 이중에 약 60%가 O2O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중국정부 또한 O2O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앞으로 O2O서비스는 중국의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채널로 자리잡을 것이다.
(사례) 중국 두유제조업체, 차량렌탈 어플을 활용한 O2O마케팅 추진
2017년 1월 23일,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두유생산업체인 ‘웨이웨이그룹’과 중국 최대 차량렌탈어플인 ‘디디추싱’이 본격적인 협력사업을 시작했다.
웨이웨이그룹은 중국에서 파급력이 큰 SNS ‘웨이신’과 ‘웨이보’를 이용하여 행사를 홍보했다. 뿐만아니라, 베이징, 난징, 쉬저우 등지의 소비자들이 ‘디디추싱’ 어플리케이션에서 ‘원클릭웨이웨이’페이지를 클릭하면 무료탑승 추첨이 이루어지고, 탑승 고객들에게는 두유를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제공했다.
시사점
중국의 ‘포스트 80·90 세대(80-90년 이후 출생)’는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있다.
중국의 젊은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홍보방식보다는 웨이보, 위챗과 같은 SNS를 활용하는 등 일상생활에 밀접하게 연계된 채널을 사용하여 마케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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