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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6 2016

2018년 중국 수입식품 시장규모 48백억 위안 달성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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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까지 중국 수입식품 규모는 안정적으로 성장하였고 그 중 레저식품 수입량이 고속 성장하였음. 국제조사기구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군은 전체 소비자군의 24% 이상. 미국 식품공업협회에서는 2018년 중국이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수입식품 소비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시장규모가 48백억 위안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함

닝보항의 데이터를 보면 2016년 1~10월 수입식품 수입량은 작년 동기대비 15.6% 증가, 총 금액은 5.5억 달러를 초과하였음. 빵류(케이크, 과자, 빵, 떡 등의 총칭)의 수입량은 동기대비 130%, 통조림 제품의 수입량은 동기대비 50%, 캔디, 음료 등의 수입량은 동기대비 30%이상 증가하였음

전자상거래 방식은 수입식품의 중요한 채널로 전통 오프라인에 비하면 온라인 채널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 첫째는 중간 도매상이 없어 소비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두 번째는 배송 지역 등 영역 확장이 편리하여 전통 고급 마켓이 포괄하지 못하는 영역에도 배송이 가능하고 쇼핑의 시간, 공간 등의 제약이 없음. 또한 모바일 쇼핑이 더욱 보편화되었으며,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해외직구가 많이 늘었음





시사점


중국의 신세대(1980년, 199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들은 미래 10년 소비시장의 주력군으로 외국 문화와 생활방식의 영향을 받아 중국 국내소비시장의 구조를 바꿀 것으로 보임. 유행, 프리미엄, 건강 등을 대표하는 수입식품은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미래의 수입식품업계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 영업방법, 운영이념 등을 중시해야 함

수입식품 구매 주력군은 중국 국내 1, 2선 도시의 청장년층으로 1, 2선 도시 수입식품 소비량은 3, 4선도시보다 훨씬 많지만, 3, 4선 도시는 오프라인 채널에 제한이 있어 온라인채널의 성장이 1, 2선 도시보다 더욱 빠름. 수입식품의 모바일 버전 쇼핑 플랫폼의 발전을 신속하게 이루어, 3, 4선 도시에 모바일 쇼핑 플랫폼을 이용하는 청장년 소비 단체를 대상으로 시장을 개척해야 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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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온라인거래 #신세대 #수입식품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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