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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6 2016

중국 보건식품의 시장 잠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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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26일에 개막한 ‘16 중국국제식품박람회 및 제11회 광밍(光明)식품절’에서는 <2017 중국 식품산업발전추세보고>가 발표되었음. 중국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는 양보다 질적 측면으로 전환되었고, 80년대 이후 출생 인구의 소비습관과 인구 고령화는 미래 식품 소비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 중 하나임. 80년대 이후 출생 인구의 소비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 연령대의 인구는 이성적이고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음. 또한 고령화 추세가 명확하여 보건·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

중국 산업정보망의 조사 분석보고에 의하면 2014년 중국 보건식품의 업계 규모는 1,610억 위안이고 2020년에는 5,000억 위안을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 제기되고 있음. 또한 중국 보건식품시장의 성장률은 2012~2014년 사이에 15%에 달하여 지난 2008~2012년의 증가율 7%에 비하여 상당한 수준으로 성장하였음. 보건식품 시장 진입률은 미국이 85%, 일본이 70%이며 미국 및 일본에 비하여 중국의 보건식품 시장은 초보적인 수준임

<보건식품 등록 및 비안 관리방법>은 2016년 2월 4일에 중국 식품약품 감독관리 총국 국무회의 심사를 통과하였고, 2016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보건식품 등록 및 등록제가 시행됨. 기존 보건식품 등록 관리방법에 의하면 보건식품 등록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약 1~3년의 기간이 소요되었는데, 신규 관리방법에 따르면 보충 비타민, 광물질 등 영양물질 함유 보건식품은 등록제를 적용하여 3개월이면 충분히 등록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시사점 


건강식품에 대한 새로운 제도가 7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나, 구체적인 시행세칙(원료 목록)이 정비되지 않아 올해 연말이 되어서야 구체적인 리스트가 확정될 것임. 하지만 중국 보건식품 시장에 어마어마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또한 건강식품 등록 및 등록제의 신규 도입으로 외국산 건강식품의 중국시장 진입이 다소 용이해질 것으로 예상됨

중국 건강식품 시장은 잠재력은 크지만 시장에 경쟁자가 지나치게 많으며 업계 내 일부 업체가 제품 품질을 경시하고, 특색 없는 제품 및 경영 방식을 운영하고 있으며, 빈번한 과대 허위 광고 등의 수단을 이용하고 있음. 산업 규범화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이 점차 발전하고 있어 고유의 특성이 있는 제품, 창의적인 경영 방식 등을 통하여 중국 보건식품 시장에 진입하여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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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보건식품 #비타민 #고령화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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