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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9 2016

중국의 건강보건식품(건강기능성식품) 시장 현황

조회2551

중국 건강보건식품 시장현황


2015년 중국 건강보건식품의 시장규모는 1만억 위안으로 연 평균 20% 증가함

2014년 미국의 1인당 평균 건강보건식품 소비액은 약 56달러, 일본의 경우 약 41.3달러, 중국은 약 11.4 달러

주요 소비자층은 중 · 노년층으로 약 50%를 차지하며, 아동 · 청소년층으로 점차 소비자 연령대가 낮아지는 추세임

중국은 주로 미국, 홍콩, 일본에서 건강보건식품을 수입하고 주로 미국(22%), 독일(9%), 일본(8%)으로 수출함

한국의 대 중국 건강보건식품 수출 품목은 고려인삼 및 홍삼 종류가 대부분으로 중국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인삼가공제품을 판매함
※ 중국정부에서는 5년근 이하 인삼을“ 신자원식품”으로 지정하여 건강보건식품이 아닌, 일반식품과 동일하게 판매하는 것을 허용하였으나 6년근 이상 인삼제품으로 인삼성분이 1%이상 함유된 경우, 보건식품으로 분류되어 등록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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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및 전망 


중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소득 증가, 도시화에 따른 스트레스 증가, 인구고령화 등으로 건강보건식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임

한국산 인삼 · 홍삼에 대한 인지도는 높으나 인삼 · 홍삼을 영양제 또는 기력회복 식품처럼 복용하는
문화가 있는 한국과 달리,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삼 · 홍삼을 복용하는 것이 대중적이지 않아 판매확대에 애로사항이 있음

중국의 지역별 건강식품 소비 문화와 소비자의 입맛, 가격경쟁력 분석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고 가족들이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보건식품 또는 건강 보조식품 시장 공략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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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건강보건식품 #건강 #노년층 #홍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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