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육류식품 사업
조회1645할랄 고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
2004~2009년 기간 동안 UAE의 육류식품 소비가 32% 증가함(세계 평균 17%의 성장)
아랍의 봄(Arab Spring Movement) 이후 아랍인 인구 증가의 영향으로 UAE의 고기 소비량은 예상치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임. 2015년 8%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연평균 증가율(CAGR: Compound Annual Growth Rate)인 6%를 상회하는 수치임
UAE의 육류식품에 대한 소비 경향
2015년 소매상의 육류 판매가 UAE 전체 고기 판매량의 44%를 차지함. 금액으로는 한화 약 2조 천억원 규모임(AED 6.8 billion). 나머지는 외식산업이 47%, 규격식품이 9%를 차지함
주변 아랍인 특히 시리아인들의 꾸준한 유입으로 인해 냉동육보다 신선육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임. 이에 맞춰 대부분의 슈퍼마켓은 사전 포장된 신선육 진열을 늘이고 있음
상당량의 육류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2015년은 유가 하락으로 인한 유통비의 절감으로 인해 육류산업 분야에서 많은 수혜를 봄
돼지고기가 금지된 무슬림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2015년 돼지고기에 대한 증가율이 9%에 이르는 점은 눈여겨 볼 필요성이 있음(2010~2015년 동안 46.2% 증가). 이는 비무슬림 외국인 인구의 꾸준한 증가와 돼지고기를 판매할 수 있는 특정 소매상의 점유율 상승과 연관이 있음
Spinney’s 같은 고급화 전략의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유기농 육류의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UAE의 육류식품 수출 및 판매시 고려 사항
돼지고기 및 돼지고기를 이용한 제품을 제외한 모든 육류는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함. 돼지고기의 경우 돼지고기 수입을 허가 받은 특정 소매상만이 수입을 할 수 있으며, 판매시에도 돼지고기 섹션이라고 명확히 구분된 지역에서만 판매가 가능함
2015년 초 UAE 정부는 할랄 제품에 대한 엄격한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17년까지 UAE 전역에 이 인증 시스템을 상용화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음
앞으로 향후 전망
ESMA(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and Methodology)에서 요구한 엄격해진 할랄 마크 및 인증으로 인해, UAE로 수출을 하고자 하는 모든 업체는 이 규정에 맞춰 할랄 마크를 취득해야만 함
꾸준한 주변 아랍인들의 유입과 증가하고 있는 서양 외국인 인구수, 그리고 UAE내의 많은 아랍식, 지중해식 레스토랑들로 인해 육류 소비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Euromonitor data에 따르면, 육류 소비량은 2020년까지 연평균 8%의 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2020년 총 예상 판매량은 651,400톤으로 이는 2015년 대비 44% 증가한 수치임
* 출처 : http://www.thepoultrysite.com/poultrynews/35957/uaes-poultry-sector-growing-but-imports-still-considerable/
http://www.gulfood.com/Content/GCC-s-halal-food-imports-will-reach-531-billion-by-2020
시사점
2030년 전 세계 인구의 약 26%로 예상되는 무슬림 인구와 국내 기업들이 해외진출을(특히 중동 시장)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무슬림을 타깃으로 한 사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UAE의 육류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할랄 인증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함. 육류시장은 기존 진출국 (소고기 시장; 브라질, 뉴질랜드, 호주산 / 가금류: 현지 생산 및 브라질 수입) 및 현지 생산업자 등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뚫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그러므로 특정 소비층을 타깃으로 한 유기농 및 고급화 등의 전략적인 시장 접근이 필요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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