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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8 2016

영국 고기대용 미트프리(MEAT-FREE)식품 대세

조회1391

영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고기대용식품 인기


-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식물성 원료로 만든 고기형태의 미트프리 식품의 수요가 작년대비 6.2% 성장함. 포화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강점을 내세운 마케팅이 주효

- 고기대용이라 함은 두부로 만든 스테이크 또는 햄버거, 고기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소시지, 감자, 시금치, 고추, 각종 견과류로 만든 파이, 쌀, 키노아 등을 이용한 식물성 단백질 식품, 제과제빵, 스낵류, 즉석조리식품 등을 의미함

- 채식주의자들에게 한정되었던 미트프리 식품이 웰빙 추세로 소비자층이 확대되면서 종류와 맛 등 선택의 폭이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임

- 미트프리 식품 품목 중 눈에 띄게 성장을 한 품목은 스낵류로 작년 대비 매출액은 15%, 공급물량은 13.6% 증가함. 또한 미트프리 식품 중 냉장식품과 냉동식품의 매출액은 각각 2016년 2월 기준 작년 동기간 대비 각각 5.2%, 6.9% 증가함

- 품목별로는 잘게 다진 고기 형태, 두부 등이 6천3백만 파운드로 가장 큰 규모이고, 소시지 형태가 4천4백3십만 파운드, 이어서 돈까스 형태가 2천8백7십만 파운드, 버거 형태가 2천7백8십만 파운드 규모임. 스낵류의 시장규모는 1천6백8십만 파운드 정도이지만 전년대비 15%성장하며 가장 큰 성장률을 보임

- 미트프리제품의 판매량이 가장 큰 대형유통매장은 웨이트로스(Waitrose)로 전년대비 20%이상 성장함. 지난해 냉장 채식주의 카테고리에 5개 품목을 추가로 배정함. 특히 외국음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멕시칸 라자냐, 페타치즈와 피망 크레프 등이 가장 인기가 많음


영국 미트프리 식품 브랜드 및 대표상품 소개


- 아래 표는 가장 많이 팔린 Meat-Free 상위권의 브랜드로 작년대비 가장 많은 성장은 Higgidy가 했지만 Quorn이 영국 시장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미트프리 상품은 아래의 표와 같이 고기가 들어간 전형적인 형태인 소시지, 햄버거, 파이 등을 야채, 곡물 등으로 대체하여 단백질 성분은 유지하되 식물성으로 바꿔 건강을 강조한 형태임

 

 

 




 시사점 
 
 
영국에서 전통적인 육류식품의 상징인 소시지, 햄버거, 스테이크 등이 야채, 곡물로 원재료가 대체되면서 기존 육류 상품들과의 미각적인 면에서 격차가 줄어듬. 이로써 채식주의자뿐 아니라 건강을 생각해 육류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 가능성이 더 큰 시장으로 전망됨
 
한국의 콩고기 등 고기대용식품의 수출검토와 쌀, 곡물 등 원재료를 다양화하고, 완제품 형태의 제육볶음, 동그랑땡 등의 한국형을 넘어 버거, 너겟, 소시지, 파이 등 글로벌한 형태로 다양화하는 등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한 분야로 평가됨

현재 유럽에 고기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에서, 한국식품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잘 이용 분석하여 고기대체식품 수출 전략을 세울 수 있음

현재 가격대는 고기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월등하게 높은 가격은 아니지만 앞으로 미트프리를 내세워 프리미엄 전략을 세우고 있는 기업들이 영국에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음. 웰빙을 이용한 프리미엄 시장 공략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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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영국 #고기 #미트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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