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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8 2016

인도네시아 주식, 밥에서 밀가루 음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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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및 식습관 변화


인도네시아인의 주식이 쌀에서 최근 빵과 국수 등 밀가루 음식으로 변화하면서, 쌀 소비가 감소된 반면, 밀가루 식품 소비는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세계적인 쌀 소비국인 인도네시아가 세계 2위 밀 수입국이 됐음

인도네시아인들의 개인소득이 증가하고 서구식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함에 따라 빵 소비가 증가해 제빵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빵 소비증가 원인


네덜란드계 라보은행(Rabobank)이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인의 쌀 소비량은 정체 상태인 반면, 빵 소비량은 연간 가격 기준 11.7%, 물량 기준 5.5% 증가하였음

그 원인을 살펴보면 제빵업체들의 생산량 확대, 프랜차이즈 제빵업체들이 중소도시까지 매장을 확대, 소비자구매력이 강한 중산층 증가, 현대화되고 서구적인 라이프 스타일 추구, 샌드위치와 디저트용 케이크 등 빵을 재료로 한 음식을 판매하는 카페와 레스토랑 급증,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커피와 함께 빵이나 쿠키를 먹게 된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빵의 판매가 증가하였음


인도네시아 빵 시장 현황


보스톤컨설팅그룹은 인도네시아에서 매년 800만~900만 명이 중산층으로 유입되고, 2020년에는 중산층 인구가 1억4,10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음. 인도네시아 빵 시장의 분포를 보면 대형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가 시장의 49%정도, 제빵공장에서 만드는 제조 빵이 33%, 동네 빵집 또는 개인 베이커리가 18%를 점유하고 있음. 대형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매장은 대기업이 직영 또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며 쇼핑몰을 중심으로 독립매장을 갖고 본사 주방에서 생산한 빵과 개별 매장에서 구운 빵을 함께 판매함

인도네시아 대형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1위 업체는 브레드톡(Bread Talk)임. 싱가포르 업체로 2003년에 인도네시아에 진출해서 현재 전국에 16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브레드톡 매장은 자카르타, 발리, 수라바야, 메단 등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자야뿌라, 암본, 고론딸로, 싱까왕, 메단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 브레드톡 측에서는 빵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매장을 계속 늘릴 방침이며 올해 안에 20~30개의 매장을 더 열 계획이라고 밝힘

한국 CJ 푸드빌 제빵 프랜차이즈인 뚜레쥬르 또한 2011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진출한 뒤 자카르타 및 수도권 중심으로 23개 매장을 오픈 하였으며 최근 자카르타에서 800km가량 떨어진 인도네시아 제 2도시 수라바야에 오픈함에 따라 총 24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음

 


이에 따라, 對인도네시아 빵 수출이 2011년 963천불에서 2015년 1,370천불로 42% 증가하였으며, 기타베이커리 제품 또한 2011년 433천불에서 2015년 658천불로 51% 증가하는 등 제빵 관련 품목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자카르타에 고급 빵집이 확산되고 있으며, 쇼핑센터뿐만 아니라 독립된 건물에 매장을 내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음. 통상 중상층 이상 소비자들은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매장이나 카페 등에서, 저소득층과 중간소득층 소비자는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 빵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임.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조 빵 소비는 편의점과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고,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을 늘리고 있는추세임. 제조 빵 생산업체들에게는 편의점이 중요한 유통망임. 알파마트(Alfamart)와 인도마렛(Indomaret) 같은 편의점 매장이 전국에 2만 개 이상임

인도마렛에서는 지난 5년 간 빵 판매액이 연간 25~30%씩 증가했다고 밝힘. 2016년 1분기 인도마렛 매장 11,000개에서 자체 브랜드(PB) 빵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과 비교해 81.3% 증가했고, 사리로띠와 미스터브레드 등 다른 브랜드 제조 빵 판매량도 84.2% 증가하였음

인도네시아 제조 빵 시장 1위는 사리로띠라는 브랜드를 갖고 있는 제빵 대기업 Nippon Indosari Corpindo로, 전국에 공장 10개를 운영하고 있음. 사리로띠 매출이 2012년에 1조1,900억 루피아(약1,004억원)에서 2015년에 2조1,700억 루피아(약 1,911억원)로 지난 3년 간 약 2배 증가하였음

 

 




 시사점 

 
인도네시아 빵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단순 빵 구매 뿐만 아니라 직접 집에서 빵을 해먹어 보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 간단하게 직접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컵 케익, 제빵 재료 등의 소비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으로 해당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소비자들에게 시식 및 제조 방법 등에 대한 설명 및 시연시식 행사가 필요할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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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주식 #밥 #밀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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