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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6 2016

태국 유기농 유제품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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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전체 유제품 시장규모는 2015년 현재 555억 Baht(약 15.9억 USD) 정도로 2014년 기준으로 약 5% 성장

유기농 유제품 시장의 점유율은 전체 유제품 시장의 약 1.1%에 해당하는 미미한 수준이며, 차후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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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제품은 태국 낙농산업 보호육성을 위해 제정된 정책 품목으로, 수입 시 품목별 쿼터가 적용되므로 태국상무성의 쿼터할당을 우선적으로 취득해야 함

태국 마켓에서 유통되는 대표적인 한국산 수입 유제품은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 Daily Home : 일반 마켓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유기농 유제품 브랜드로써 일정 규모의 회사소유 목초지와 소를 통해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음

- Butterfly Organic Milk :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생산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본사 소유의 직영 매장에서만 판매. 고급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며 판매가가 일반 유제품의 2-3배임

- Murrah milk : 태국 버팔로 유제품 생산. 자체 생산 후 직영 매장을 통해 소비자 판매. 일반 유제품 보다 높은 영양분이 포함된 제품 이미지를 홍보, 특정 소비자를 target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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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유제품 생산성 부족과 고급제품 이미지 유지를 위해 High-End market이라 볼 수 있는 Food Land 혹은 The Mall Group 과 Central Group 계열 백화점에 위치한 Market, 예를 들어 Villa Market, Gourmet, Tops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생산력이 낮은 유기농 유제품들은 앞서 언급한 브랜드의 ‘직영점’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그 브랜드 수는 많지만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고 할 수는 없는 수준임





시사점


현재 시점으로는 태국 현지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식이 낮으며, 시장의 소비 요구가 크지 않아 유기농 축산 환경이 구비된 농장의 활성화가 안됨

낮은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현지 외국인 거주자 및 중상류층 위주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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