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서 가장 신뢰도 높은 식품 브랜드는?
조회2014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시장조사 전문업체 중 하나인 BrandSpark International는 캐나다 내 소비자에게 가장 신뢰도 높은 소비자(CPG: Consumer Packaged Goods) 브랜드를 발표함. 이번 설문조사는 '15년 11월부터 '16년 3월까지 약 5개월간 45,000 명의 캐나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크게 식음료, 미용, 생활용품, 아동용품으로 나누고 세부적으로는 133개의 카테고리에 맞춰 브랜드를 선정함. 선정방식은 각 카테고리별로 소비자가 여러 가지 경쟁 브랜드 중 가장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를 뜻하는 최초상기도(top of mind) 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음. 식음료 브랜드 중에서는 Kraft(치즈), Molson(맥주), Maxwell(커피), Nestle(생수), Quaker(시리얼 바), Lindt(초콜릿), Danone(요거트), Nescafe(인스턴트 커피) 등이 다년간의 우수한 소비자 만족도, 빠른 소비자 불만 해소, 동일품목 경쟁업체와 비교해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진행 및 가격경쟁력 등을 통해 캐나다서 가장 신뢰도 높은 브랜드로 선정되었음
추가로, 경쟁업체와 비교해 독보적인 점유율과 인지도를 차지하고 있는 5가지 브랜드로 Heinz(케첩), Old El Paso(멕시칸 타코), Band-Aid(반창고), Drano(청소용품), Gillette(면도기)를 선정함. 특히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미국 가공식품 브랜드인 Heinz같은 경우 경쟁업체라고 할 수 있는 곳이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 즉 PB제품 뿐이기 때문에 위협적인 경쟁자가 없다는 것임. 그러나 최근 Heinz가 캐나다 온타리오에 위치한 제조공장을 폐쇄하였기 때문에 캐나다 소비자들이 기타 유통업체 브랜드로 돌아설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음
그 밖에도 설문조사에 응한 약 45% 소비자들은 과거와 비교해 브랜드 충성도가 많이 약해지고 있다고 답했지만, 유아 및 애견용품은 동일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게 된다고 약 75% 소비자들이 답함. 또한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업체의 한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질 높은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유도하고, 신속한 문제해결, 투명성 향상, 가격경쟁력 등이 중요하다고 덧붙임
※ 해당 설문조사 세부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http://www.brandsparkmosttrusted.com/2016winners_cdn.html
시사점
오늘날 식품업계를 포함, 모든 업계에서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약해지고 있고, 그 어느 때보다도 소비자 신뢰도 회복과 업체의 투명성이 요구되고 있음. 또한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식품만 찾는 것이 아닌 질 높은 식품에 대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고, 생산 및 가공과정 등 추적 가능한 식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따른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출처 : Canadian Grocer 2016.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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