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09 2016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현황 및 전망

조회666

인터넷 사용자 현황


‘15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사용자수는 약 73백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9%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정보커뮤니케이션부는 그 중 약 58.4%가 12세~34세 사이로 젊은층이며 이들은 매일 5시간을 컴퓨터를 통해서 그리고 2시간을 핸드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힘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는 2억5천5백만 명으로 여전히 인터넷 이용자수가 늘어날 여지가 있으며 실제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인터넷 이용자수는 평균 19%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온라인시장 현황 및 전망


중국의 경우 전자 상거래가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9~10%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인도네시아는 1%로 매우 낮은 실정임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경우 인구가 밀집한 도시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구 밀도가 높을수록 교통 체증이 잦아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음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협회(ISPA)의 세계 경제 전망에 의하면 2015년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8조 루피아(약1.6조원)였으며 전체 2억 5,500만 명의 인구 중 3,70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전년대비 50% 성장한 수치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2014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12조 루피아(약1조원)였으며 이용자 수는 2,700만 명이었음

‘16년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는 약 25조 루피아(2.2조원)로 ’15년 대비 약 39%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시사점 
 
 
인도네시아 인터넷 이용자 수가 점차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빈도수도 늘고 있음. ‘16년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 약 25조 루피아(2.2조원)로 ’15년 대비 약 3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지속적인 한국 식품 홍보 및 판촉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인도네시아 온라인 시장현황 및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네시아 #온라인 #인터넷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