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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9 2016

태국 쌀 가공식품 현황 및 한국 쌀 가공식품 태국 진출 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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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은 세계 2위 쌀생산국인 만큼 쌀국수, 쌀 과자 등 쌀 가공식품 종류가 다양하며, 건강, 미용, 육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중상류층 소비자 위주로 성장 추세임

태국 쌀과자 시장은 약 1천만바트 규모로, ‘Dozo’라는 쌀과자 브랜드 태국 전체 쌀과자 시장에 80%로 가장 인기가 높으며, Shinmai of Namchao 및 기타 업체의 브랜드가 나머지 시장을 차지

태국 식품 대기업 ‘Singha’그룹에서는 일본업체 ‘Sanko’와 합작하여 ‘Yuki’라는 쌀과자를 ‘15년에 출시. ‘16년에 5천만바트 투자로 프로모션 계획하고 있어 대기업 중심으로 쌀과자 시장이 점점 치열한 구도 형태

쌀 튀김에 꿀, 초코렛, BBQ소스, 치즈, Seaweed(김), 똠얌꿍맛 등을 가미하여 태국인이 선호하는 맛을 혼합한 쌀과자 제품들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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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여성들을 위한 기능성 맞춤형 오가닉 쌀 과자 제품들은 보통 쌀 과자 제품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중상류층 위주로 증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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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인은 밥과 국수를 주식으로 먹기 때문에 쌀면 종류 다양함. 오가닉 쌀면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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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 쌀 가공 식품들은 대부분 대형 고급유통매장이나 외국인 거주율이 높은 지역의 중소형마트 위주로 입점되어 있으며, 고급마트 Gourmet Market 식품관에는 오가닉 전용 부스가 있어 오가닉 쌀 과자 및 쌀 관련 제품을 간편하고 쉽게 구매가 가능함


해외에서 수입된 쌀가공 식품으로는 베트남산 쌀국수, 호주산 쌀 크래커, 일본산 Seaweed(김맛) 쌀과자, 일본산 사케 등이 있음

한국 쌀(가공식품) 수입식품은 막걸리, 햇반, 식혜(음료) 및 즉석 떡볶이 제품이 진출해 있으며, 외식 식자재용으로 치즈떡 등이 수입되고 있음

한국 쌀제품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나, 한국 음식 인기가 높아지면서 즉석 떡볶이, 부대찌개나 닭갈비에 사용되는 치즈떡 및 식혜 등에 대한 인지도 역시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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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현지인의 식습관, 라이프 스타일, 푸드 트렌드, 현지 출시 제품 등의 철저한 연구 및 분석 등을 통한 현지 맞춤형 한국 쌀 가공식품 개발 진행 필요

현지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한국 수입 쌀 가공식품임을 감안하여, 소포장용 개발로 가격대를 낮춰 경쟁력 확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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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쌀 #태국 #쌀 #쌀국수 #쌀과자 #가공식품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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