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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1 2016

2016년 중국 식품시장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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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중국 시장여건


내수 중심의 중고속 성장추세 유지

정부 성장기조(신창타이 新常态) 및 과잉설비, 기업이윤 등 부정적인 요인으로 2016년 GDP 성장률은 6.6~6.8%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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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1월 1일부터 1가구 2자녀 전면에 따른 영유아 식품시장 확대

1가구 2자녀 정책에 따라 영유아 식품 소비인구 확대
※ 2자녀 정책 시행 후 매년 300만명 이상 추가 출생, 2020년까지 약 1,700만명의 신생아 증가 예상 신 실크로드 정책(일대일로)으로 인한 서북부 등 내륙 성장

내륙지역 대규모 SOC 사업추진 등으로 경기활성화 예상
※ 중서부 주요 도시의 2015년 GDP 성장률은 쓰촨성 7.9%, 농칭 11.0%로 중국 전체 6.9를 상회 온라인 유통 거래규모 지속 확대

온라인 전자 상거래(B2B, B2C, O2O) 교역 지속확대
※ 15년 중국 전자상거래 교역액(p) : 16.2조 위엔 (*출처 : 중국전자상무연구중심) 개정 식품안전법(2015.10.1) 시행에 따른 수입·통관 엄격

하위 법령인 식품안전 실시조례, 관리방법 등의 개정 및 엄격한 적용 예상

식품첨가물, 라벨링, 미생물 오염 등 수입 불합격 사례증가 예상
※ ’14년 한국식품 대중국 수입·통관 불합격 사례 233건 한중 FTA 발효(2015.12.20)에 따른 한국산 식품 수입관세 인하

’15년 1차 관세인하에 이어 ’16년 2차 관세인하(단계적) 시행
※ 관세 15년 철폐(과실주스, 파스타, 천연꿀 등) / 20년 철폐(김치, 면류, 커피조제품, 발효주, 무알콜음료 등) 2016년 달러화 대비 인민폐 평가절하 지속에 따른 바이어 부담가중

미국 금리인상 등에 따른 중국 내 자본유출로 2016년에도 지속적인 절하 예상

대중국 농식품 수출 시에 USD 결제비중이 높은 상황으로, 수입바이어의 부담증가
※ 매체별로 1USD에 6.7~7 CNY까지 하락 전망
※ 중국 인민은행 USD 대 CNY 중간가 환율 : (’15.1.5) 6.1248 → (’16.1.11) 6.5626


2016년 중국 식품소비 트렌드


온라인 구매 생활화

B2B, B2C 외에 O2O(2015, 약 4천억 위엔) 등 온라인 식품 구매패턴 세분화

짧은 배송기간과 저렴한 가격으로 번들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인기
※ O2O : ‘Online to Offline’의 약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으로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면 오프라인으로 제공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레저식품(간편식) 인기

도시를 중심으로 20~30대 1인 거주가구(약 2억명) 증가
※ 전체 인구 중 싱글족 인구비율 : 1990년 6% → 2013년 14.6% (출처 : 중국 민정국 자료)

도시지역 월세 상승, 경기둔화 등으로 베이커리, 음료, 과자, 면류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레저식품(休闲食品) 출시 및 소비 확대 영유아 식품시장 성장 및 수입산 선호

자녀 먹거리 중시 풍조, 두 자녀 정책 발표로 영유아(만 0~3세) 식품 소비 증가

수입산 분유, 간식제품, 이유식, 건강보조제, 유아용 음료·과자 등 구매 증가
※ 중국 분유 시장규모 : ’06년 170억 위엔 → ’12년 563억 → ’13년 600억 → ’14년 700억
※ 중국 영유아 보조식품 시장규모 : ’10년 50.5억 위엔 → ’12년 74.4 → ’14년 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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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시대 도래로 중·노년층 건강식품 소비증가

중국인 평균수명이 72세까지 늘어나는 등 고령화로 중·노년층을 겨냥한 건강식품 소비시장 확대 (최근 5년간 약 2배 성장)
※ 노년층(65세 이상) 인구수(비중) : ’00년 0.88억명(7%) → ’10년 1.18(8.9) → ’13년 1.3(9.7)

중·노년층 건강식품(전용 분유, 건강보조제 등) 출시 및 전용 쇼핑몰 등장
※ 중국 보건식품 산업규모 : ’10년 2,600억 위엔 → ’15년(p) 5,000억 위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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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식품 소비시장 성장 지속

고소득층 중심으로 천연원료, 무농약 등의 채소, 과실, 주류, 음료 등 유기농 식품 인기
※ 중국 유기가공식품 규모 : ’09년 8.5억 위엔 → ’13년 59.6 (연평균 47.6% 성장)

대학생, 직장 여성층을 중심으로 뷰티식품(저칼로리, 저지방, 저당분), 기능성 음료 등 소비증가
※ 기능성 음료 시장규모 : ’10년 88억 위엔 → ’11년 100 → ’13년 140


2016년 대중국 수출 시사점


한중 FTA 발효에 따른 수출품목의 관세율 확인 및 활용

FTA 관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원산증 증명서 등 관련 서류 준비필요

수입·통관 변경사항 수시확인 및 중국 현지 규정(라벨링 등) 준수

온라인 유통망 진출 확대 필요

최근 기존 B2C 외에 모바일 앱을 통한 식품주문 → 오프라인 유통매장 배달 형태의 시장확대에 따른 O2O 시장진출 유망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수출품목 개발

영유아 식품 : 조제분유, 영유아 보조식품(이유식 등), 치발과자, 영유아 음료, 과자 등

음료 : 과실음료, 기능성 음료, 식물성 단백질 음료, 다이어트·미용음료 등

간편식 식품 : 라면류(짜장, 매운 맛 라면(불닭 볶음면 등), 김치라면 등 한국적 맛의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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