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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 2015

13억 명 소비 잠재력을 깨운 농촌 소비자온라인 쇼핑 열풍! (상해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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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몰아친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 쇼핑 광풍은 내수 주도 경제로의 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면서 부정적 지표로 가득했던 중국 경제에 단비 같은 효과를 불어넣음. 과열 마케팅과 충동구매, 짝퉁 상품 등 극복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지만 온라인 판매가 중국 경제의 새 성장 동력이 될 것이란 전망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는 지난 11일 광군제 매출이 912억 1700만 위안(약 16조 5200억 원)을 기록해, 이는 지난해의 571억 위안보다 59.7% 증가. 지난달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11%)이 3개월 연속 높아진데 이어 중국 경제에 요즘 보기 드물었던 호재임

광군제를 통해 중국은 도시 중산층을 중심으로 거대한 소비 잠재력을 갖고 있음이 확인됨. 중국의 중산층은 현재 3억 명으로 추산되며 15년 안에 5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중국의 온라인 시장은 미국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모양새임.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소매는 전체 소매의 11%를 차지하며 2020년까지 4분의 1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

중국 인민일보는 광군제의 배후에는 경제의 새로운 변화가 숨어 있다고 보도하면서 8,000여 곳의 농촌에서 농민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에 참여했다는 점을 특징 중 하나로 거론함. 알리바바도 농촌지역의 온라인 판매에 주목, 저장성(浙江省)과 광둥성(廣東省)을 중심으로 향후 3년에서 5년 안에 10만개의 농촌 서비스센터를 만들 계획임.

 

 




 시사점 
 
 
유통형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미 전환되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전자상거래를 통해 고객들과 연결할 수 있는 유통채널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하루 동안 232개 국가·지역에서 참여한 만큼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연계 방안 준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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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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