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건강식품시장의 효능별 소비 추이 (오사카지사)
조회654주요 품목별 시장규모와 성장성
건강식품시장은 정부의 효능 표시나 표현에 대한 규제와 감시가 엄격해지는 가운데 신규 히트소재가 나타나기 어려운 환경에 있음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는 소재의 특징으로 건강 이미지가 높은 녹즙, 관절대책으로 이미 알려진 글루코사민, 간 기능 개선의 오르니틴 등 인지도가 높고 알기 쉬운 소재로 효과를 상기하기 쉬운 소재, 효과 실감할 수 있는 소재가 인기
고령화와 함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뇌 기능 활성에 관해서는 DHA·EPA 시장이 약간의 확대 기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DHA·EPA에 관해서 브레인푸드로서의 소구에 더해 혈중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예방, 중성지방 감소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도 효과
가 있어 필수지방산 섭취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장은 온화한 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있음
주요 품목별 시장규모와 성장성 관계에서 보면 일정한 시장규모가 있으며 이후도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는 품목은 ‘플라센타’, ‘식물발효진액(효소)’, ‘글루코사민’의 3종류
- 플라센타는 콜라겐, 히알루론산에 다음가는 미용관련소재로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시장 확대 중. 콜라겐 또는 히알루론산 제품이 보다 효과를 실감하기 쉬운 미용소재로서 각사가 제품화한 것이 시장 확대로 이어짐
- 식물발효진액(효소)은 최근 다이어트 등으로 시장은 확대되고 있어 일시적인 붐에서 정착단계로 이행 중임
- 글루코사민은 에이징 케어 소재의 대표격으로 최근 시장을 크게 확대하고 있으며 또 관절대책 소재로서 액티브시니어(일, 취미생활에 의욕적인 고령자) 의 수요를 획득하고 있음
시사점
건강식품 중 고려인삼은 이미 일본 소비자들에게 정착되어 있으나 “고려인삼 = 몸에 좋다” 는 인식만을 가진 소비자들이 대부분임. 한국에서 고려인삼은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혈압 및 뇌기능활성화에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일본소비자들에게도 소재의 명확한 성분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음
한국의 각 식품제조 및 수출업체에서는 2015.4.1.부로 시행된 일본의 기능성표시식품제도를 적극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일본에 유통 중인 기존제품은 물론 새롭게 출시할 신규제품도 건강 기능성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적극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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