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기농 식품시장 급 성장
조회668중국 유기농 식품시장 규모
‘13년 중국 유기 가공식품 시장규모는 59.6억 위엔(한화 약 1조원)으로 전체 식품시장 규모(’13년 8,700억 달러)에 비해 비중은 작으나 09년 이후 연평균 47.6%의 성장률을 보임
소득증가 및 식품안전성 불신에 따른 유기제품 선호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13년보다 약 3.5배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
주요 유기식품 유통현황
인기 유기농 식품은 음료(주스 등), 차, 우유, 쌀, 과실, 육류, 식용유, 분유, 주류 등
대형유통매장과 슈퍼마켓이 전체 유기농식품의 56.9%를 유통하며, 유기농 식품인기증가로 하이커러(海客乐), 농파파(农爸爸), 러훠청(乐活城), 뤼예즈(绿叶子) 등 유기농 식품전문체인의 유통비중도 빠르게 증가추세
수입산 유기농식품은 주로 과실(오렌지, 사과, 키위, 체리 등), 주류(포도주, 맥주 등), 음료(과즙, 기능성 등), 견과류 등이 있으며 한국산 유기농 식품은 진출이 적은 상황
<수출업체 주요 FAQ>
한국산 유기농 식품 현지 인정여부
한국 유기농 식품 인증은 중국에서 상호 동등성이 인정 되지 않아, 현지에서 유기농 식품으로 수입, 유통코자 할 경우 재차 중국 유기농 인증을 획득해야 함
수입제품이 중국유기인증을 획득하지 않았을 경우 포장, 라벨, 제품 설명 등의 자료에 유기, Organic 등의 문자 및 표기를 한 경우 수정을 해야 하며, 유기농 제품으로 판매 불가
중국 유기농 인증 획득방법
중국 유기인증은 중국 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의 허가를 받은 24개 국내(중국) 인증기관에서 진행을 하며, 국외 인증기관은 없음
- 국외 인증기관은 <중화인민공화국인증인허조례> 해외 인증기관 요구에 부합하지 않아 중국 국내 유기제
품에 대한 국가인증 업무가 불가한 상황
- 중국 내 유기 인증기관 관련 사이트 : http://ffip.cnca.cn/ffip/publicquery/certSearch.jsp
중국 유기농 인증 획득 가능품목
모든 제품에 대해 인증이 가능한 것이 아니며, 중국 유기인증 품목 리스트에 있는 제품군만 가능(한국산은 중국 유기인증을 획득할 수 있음)
인증 가능품목 : 현재 곡류, 주류, 유제품, 과실 등 127개 제품군
인증 유효기관 : 유기농 인증증서 유효기간은 증서를 획득한 날로부터 1년
중국 유기농 인증절차(요약)
신청서 제출
인증기구에서 초기 비용산출 및 검사계획 수립
일반적으로 생산과정 1회, 가공과정 1회 2회 검사
인증검사 계약체결
초기 검사
현장 검사 및 평가
검사보고서 작성
종합 심사평가 의견 작성 및 인증위원회 심의
증서 발부
유기식품 인증 사용(인증서 유효기간 1년)
1년 이후 국가인증인가감독관리위원회에서 인증서 획득 기업에 인증연장통지(保持认证通知)
재차 서류심사, 현장검사, 종합심사 등의 동일한 절차를 거쳐 유기식품 인증서 발부(절차는 최초 유기식품인증과 동일)
→ 인증절차가 길고 비용이 높은 편이며, 유효기관이 1년으로 짧은 편
유기인증 위반제품에 대한 처벌
유기인증을 받지 않은 가공제품에 대한 유기인증표기를 하거나 중국유기인증표기를 하지 아니한 경우, 유기인증증서 일시중지 혹은 말소, 취소 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1~3만위안의 벌금부과
시사점
고소득층 증가 및 식품 안전성 중시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중국 내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유로모니터에 의하면 '18년 약 3조 8천원 규모 예상)
이런 시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유기농 식품이 중국 진출 시에는 신규 인증이 필요하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요구됨
또한 유기농 식품의 경우 가격대가 높고 소비층 및 유통채널이 제한적인 관계로 현지 인기품목 및 타 수입산, 중국산과의 경쟁력 파악을 통한 수출품목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
→ 현재는 중국 수출이 가능한 음료, 유제품, 유아용 과자류 등의 제품군이 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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