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7 2015

로컬푸드를 찾는 소비자들 꾸준히 증가해

조회1113

글로벌 매니지먼트 컨설팅 회사인 A.T.Kearney의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약 78% 이상의 소비자들이 로컬푸드를 구입하는데 있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오늘날 로컬푸드는 과거와 달리 단순히 농산물, 육류, 해산물 등으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조리식품과 병 또는 캔 식품까지 그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임. 1500명 이상의 주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014년에는 5%에 불과했던 로컬 캔, 병 식품 구입이 2015년 13%로 증가했고, 조리식품은 10%에서 23%, 제빵류는 9%에서 18%로 크게 증가함. A.T.Kearney의 한 관계자는 “오늘날 다수의 소비자들을 시작으로, *로커보어 (Locavore) 움직임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라고 말함. 특히, 여성과 젊은 층의 소비자들이 로컬 육류, 농수산물, 특히 잼, 아이스크림, 제빵류 등이 타 식품과 비교해 품질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4년 불과 **로컬푸드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는 소비자가 58%에 그쳤지만, 2015년에는 96% 이상의 소비자들이 그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타 식품과 비교해 로컬푸드가 갖고 있는 장점은 누가 뭐라고 해도 신선도라고 할 수 있음. 그러나 그에 반해, 로컬푸드를 구입하지 않는 많은 수의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 확실한 마케팅 또는 매장 내 사이니지 (In-store signage) 의 부재를 들었음. 위와 같은 로컬푸드가 갖고 있는 장, 단점으로 인해 A.T.Kearney의 한 관계자는 “오늘날 성장하고 있는 로컬푸드 산업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질 좋은 로컬푸드를 합당한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확실한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라고 말함

*로커보어: 지역을 뜻하는 로컬과 먹을거리를 뜻하는 보어의 합성어로, 자기가 사는 지역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재배, 사육되는 로컬푸드를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말
**로컬푸드 : 거주지로부터 100마일 이내에서 재배, 사육된 식품





시사점 


과거 로컬푸드를 구입하는 것은 물론 그 정의 또한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극히 소수에 불과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컬푸드의 종류 또한 단순히 농산물, 육류, 해산물 등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즉석조리식품, 캔 또는 병 식품 등 다양한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특히 로컬푸드를 주로 찾는 연령 및 성별은 여성과 젊은 층 소비자들로 타식품과 비교해 신선하고 질이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음. 그러나 그에 반해, 대형식품제조업체들과 비교해, 확실한 마케팅 또는 매장 내 사이니지 등의 부재로 인해 구입하지 않는다는 소비자들이 상당수 있는 만큼, 앞으로 미국 내 로컬푸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질 좋은 제품을 합당한 가격에 소비자들에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확실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출처: Food Business News 2015.10.26

'로컬푸드를 찾는 소비자들 꾸준히 증가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로컬푸드 #로커보어 #건강 #젊은소비자 #여성소비자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