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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2015

일본 장기불황속 건강식품시장 지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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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시장은 일본의 장기불황으로 인한 저성장 속에도 주요 성장산업


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식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2013년에는 7,113억엔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0.3% 증가를 보임


건강식품 시장은 에이징 케어(건강유지 및 증진), 안티 에이징(미용)에 대한 관심 고조로 관련 상품 시장 확대 중


고령층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증가 등으로 관절질환 관련 카테고리가 호조

생활습관병 등 중장년층 건강유지에 공헌하는 DHA, EPA가 인기 소재로서 호조

녹즙으로 대표되는 건강유지 및 증진 등의 자양강장 카테고리 시장 확대

미용 관련 상품은 예전에는 화장품, 스킨케어 등이 중심이었지만, 최근 식품 섭취에 의한 효능 및 효과를 원하는 추세임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연차별 다양한 건강 정책이 건강식품시장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 중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건강과 활력 증진을 위해 생활습관병 예방, 장년기 사망률 감소 및 건강 수명 연장을 목표로 하는 ‘건강 일본 21’ 전략 추진(2000년 일본 후생노동성)

2012년 1월 ‘신 건강일본 21’에서 로코모티브 신드롬 대책으로, ‘관절’, ‘근육’, ‘뼈’의 건강유지 및 증진 필요성 계몽

「일본 재흥전략(2013년 6월 각의결정)」에서도 <국민 ‘건강수명’ 연장>이라는 테마로 셀프 메디케이션이 추진되는 등 건강관련 정책 전개

일본 국민의 셀프 메디케이션과 경기부양정책의 일환으로 2015년 4월 시행된 ‘기능성표시식품제도’로 관련제품 출시 등 시장규모 확대 중(8.13기준 92건)





시사점


일본 건강식품 시장은 일본의 고령화로 인한 정책적 뒷받침 현상이 뚜렷함으로 관련 정책 예의 주시 필요함

고령층의 사회 활동성 증가, 에이징케어,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관련 건강식품 판대확대가 예상이 되는 바, 이와 관련한 한국산 건강식품 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이 요구됨

기존 한국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과학적 입증(SR, 임상시험 등) 노력 필요
* 단, 일본에서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검사방법과 시험성적 등에 의거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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