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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2017

필리핀 인삼음료 시장동향

조회2297

Market Trend 01. 소비트렌드



필리피노(Philipino), 하루 두 번 간식시간 가져

필리핀 현지인은 남녀 구분 없이 하루에 세 번의 주식과 두 번의 간식  시간을 가짐. 아침과 점심 사이(9~11시)와 점심과 저녁사이(3~4시)이며 이를 미렌다 타임(Merienda Time)이라 불림. 따라서 동 시간대에 주류를 제외한 모든 음료와 스낵의 수요가 급증함

 

소득 높아진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유망
글로벌 통계 기관인 유로모니터의 통계에 따르면, 2011~2015년간 필리핀은 평균 6%의 경제 성장을 기록함. 이와 같은 필리핀 국민들의 소득 증가와 경제 성장으로 인해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필리핀이 건강식품 유망 진출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


2015년 약초·전통식품 규모, 1억 8,750만 달러
필리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18억 6,530만 달러 규모로 확인되었으며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인삼관련 제품이 포함된 약초·전통식품 시장은 2012년 1억 7,130만 달러 규모에서 매년 2.9%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5년 1억 8,750만 달러로 확인됨. 이를 통해 필리핀 내 약초·전통식품 관련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필리핀 건강식품 시장 최근 4년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출처: 필리핀 통계청(psa.gov.ph)
분류 2012 2013 2014 20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OTC 661.4 1.4 671.7 1.6 682.3 1.6 693.8 1.7
스포츠영양제 5.2 5.1 5.4 5.4 5.7 5.6 6.1 5.7
비타민·식이보조식품 485.5 4.6 503.7 3.7 522.2 3.7 541.3 3.7
체중관리 및 웰빙식품 156.1 4.6 163.5 4.8 171.6 4.9 180.4 5.1
약초·전통식품 171.3 2.9 176.4 3 181.8 3 187.5 3.1
항알레르기식품 8.5 3.9 8.8 4 9.2 4.1 9.6 4.1
어린이건강식품 223.1 5.3 230.7 3.4 238.5 3.4 246.8 3.5
총합 1,711.1 3.3 1,760.3 2.9 1,811.4 2.9 1,865.3 3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바로 섭취 가능한 홍삼음료 인기
글로벌 뉴스 사이트인 Press Reader의 보도에 따르면, 필리핀 내 건강 유지를 위한 생활 방식 변화와 무 카페인 음료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홍삼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음. 특히 쉽게 마실 수 있는 유리병 형태의 한국 제품이 큰 인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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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내 팩 또는 가루 형태 제품 多
필리핀 대표 인터넷 쇼핑몰 라자다(Lazada)를 통해 필리핀 내 유통되는 인삼 관련 제품의 유형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팩 또는 가루 형태인 것으로 확인됨


필리핀 인삼음료 인기 제품
출처 : Lazada(www.lazada.com.ph)
Korean Super Ginseng Tea 3g Sachet of 100 Leisure 18 Slimming Coffee l-Carnitine and Korean Gins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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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370페소 가격 200페소
특징 물에 우려먹는 팩 형태의 제품 특징 물에 용해 시켜 섭취하는 가루 형태 제품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건강식품 유통 경로, 인터넷 판매 규모 증가 추세
필리핀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2011년 기준 필리핀 내 건강식품의 유통경로는 크게 두 가지로 점포판매와 인터넷 판매임. 2011년 기준 점포판매를 통해 전체의 94.8% 규모가 판매되었으며, 인터넷 판매경로 비중은 나머지 5.2%를 차지함. 그러나 2011년에서 2015년까지 점포판매 규모가 매년 감소하였으며, 특히 건강식품전문점의 비중이 5년간 2.4% 감소함. 반면 소매점과 슈퍼마켓의 경우 별다른 증감 추세를 확인할 수 없었음

 


동 기간 동안 필리핀 내 건강식품의 인터넷 판매 규모는 2.8% 증가하여 2015년에 8.0%를 차지함. 이를 통해 필리핀 건강식품 판매경로 비중은 점포판매 경로가 축소되며 인터넷 판매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필리핀 내 인터넷 쇼핑몰 라자다(Lazada) 인기
글로벌 통계 기관인 Alexa의 자료에 의하면 필리핀 내 가장 인기있는 인터넷 쇼핑몰은 라자다(Lazada)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필리핀 인기 사이트 중에서 7위를 기록함


필리핀 인기 사이트 Top 10
출처 : Alexa(www.alexa.com)
순위 사이트 순위 사이트
1 Google.com.ph 6 Yahoo.com
2 Youtube.com 7 Lazada.com.ph
3 Google.com 8 Inquirer.net
4 Abs-cbn.com 9 Gmanetwork.com
5 Facebook.com 10 Wikipedia.org



 

2011~2015 필리핀 건강식품 주요 판매경로
(단위:%)
출처: 필리핀 통계청(psa.gov.ph)
판매경로 2011 2012 2013 2014 2015
점포판매 94.8 93.7 93.2 93.0 92.0
소매점 14.9 15.0 14.9 14.8 14.4
슈퍼마켓 9.9 10.2 10.1 10.1 9.8
건강식품전문점 79.9 78.7 78.3 78.1 77.5
인터넷판매 5.2 6.3 6.8 7.0 8.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필리핀 음료 산업 협회, 과당 음료 세금 부과 반대
필리핀 정부는 최근 세금 개혁안으로 과당 음료에 대해 리터 당 4%의 세금을 부과하는 법안(HB 292)을 발의하였음. 동 법안은 필리핀 내 비만, 당뇨, 충치 등의 신체 질병 같은 건강 문제 발생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는 청량 음료와 탄산음료의 소비를 줄이는 것이 목적임

동 법안은 10%의 특별 소비세를 부과하려고 했으나 4%로 조정됨. 수취되는 과당 음료 세금 수익은 자연 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생계 개발, 대중 주택 공급, 도로 건설 등의 사회기반 시설 공사에 재정을 충당하기 위한 정부의 계획된 재건 자금으로 책정될 예정임

필리핀 음료 산업 협회는 법안이 통과될 시 약 120만 명의 소상공인과 음료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2만 5,000 명의 사람에게 악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됨. 또한, 필리핀은 청량음료와 탄산음료에 세금을 부과하고 있는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핀란드 등의 나라들과 같은 대열에 합류하게 됨

필리핀 정부, 할랄 관광사업 관심 高필리핀 농산물의 이슬람권 수출과 할랄 관광 시장에 관심을 보이면서 할랄 인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필리핀 일간지 Philippine Star, ‘Philippines eyes halal tourism market’, 2016.03.11에 의하면 필리핀 관광부는 싱가포르 CrescentRating과 같은 할랄 인증기관을 설립하여 마닐라, 세부, 다바오, 보라카이 등 약 50개의 장소를 인증할 예정이라고 밝힘
 
필리핀 관광부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방문객 유치를 목표로 호텔, 식당, 숙박시설 인증을 추진할 계획임. 필리핀은 할랄 시장을 높게 평가하며 할랄식품에 대한 국가표준 작업을 추진하는 등 꾸준히 할랄 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해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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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삼 #음료 #필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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