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22 2017

미국 곡물가공품 시장동향

조회2217

Market Trend 01. 건강식품에 대한 의식 강화




미국 내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 확대
미국 내 건강식품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유기농 제품(organic food) 소비가 늘고 있음. 2016년 기준 미국 내 유기농 식품 판매액은 43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8.4%의 증가율을 보였음. 이는 전체 식품 판매액이 전년대비 0.6% 증가한 것에 비하면 매우 큰 상승세.

 

한편 감자칩, 쿠키를 즐겨 먹던 소비자들이 점차 자연적이고 건강한 스낵을 찾고 있음.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건강한 성분을 함유한 스낵 시장의 성장률이 다른 가공 식품 시장의 성장률보다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기존의 재료 이외에 고기, 채소, 슈퍼푸드 등이 함유되면서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포함된 건강한 스낵 종류가 늘고 있음.


미국 내 유행하는 건강 스낵 종류

유기농 과일, 곡물, 견과류 쿠키

 곡물 및 견과류가 함유된 스낵바 

곡물 비스킷

     

   


 

 

 

 

Market Trend 02. 곡물 시리얼 시장규모 증가



미국 내 곡물 시리얼 관련 가공식품 시장규모 전체적으로 증가
미국 내 곡물 시리얼 관련 가공식품 시장규모가 전체적으로 증가하였음. 가장 시장규모가 작은 유아용 시리얼(Baby Cereals)제품의 경우 2016년 13억 1,667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2년 11억 8,941만 달러였던 것에 비하여 5년간 연평균 2.1%의 증가세를 보임. 그 다음으로 시장규모가 작은, 시리얼 바(Cereal Bars)제품군에 해당하는 기타 시리얼 바(Other Cereal Bars)제품이 2016년 23억 5,153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2년 대비 2.4% 증가하였음

한편, 가장 높은 시장규모의 시리얼(Ready-to-Eat Cereals)제품의 경우에는 2016년 기준 89억 9,359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2012년 대비 5년간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였고, 핫 시리얼(Hot Cereals)제품의 경우에는 2016년 기준 13억 1,667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2년 대비 연평균 2.1%의 성장률을 보임. 이와 같이 곡물 시리얼 관련 가공식품의 시장규모는 전체적으로 1.0~2.4% 내외의 성장률을 보이며 증가하였음.



미국 내 곡물 시리얼 관련 가공식품 시장규모 변화 추이(2012-2016)
(단위 : 백만 달러)
 

 

출처 : GlobalData(consumer.globaldata.com)



 

 

 

Market Trend 03. 현저히 적은 가공 쌀 수요

미국 내 가공 쌀 수요 현저히 적어
2016년 기준 미국 내 가공 쌀(Milled Rice) 생산량은 711만 7,000톤으로 2012년 634만 8,000톤이었던 것에 비해 5년간 연평균 2.9% 증가하였음. 특히 2016년 기준 생산량은 전년 대비 16.0% 증가한 양으로 1년간 큰 성장세를 보였음. 그러나 2017년 전년 대비 20.3% 하락하여 567만 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한편 2016년 기준 미국 내 가공 쌀(Milled Rice) 수요량은 417만 1,000톤으로 2012년 대비 5년간 연평균 2.5%의 성장세를 보였음. 특히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16.5%의 큰 증가세를 보였음. 하지만 미국 내 가공 쌀 수요량은 생산량의 절반 정도로 대부분의 가공 쌀을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실제로 미국 내 가공 쌀 수입량은 2016년 기준 74만 5,000톤으로 생산량과 수요량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을 기록함. 한편 수출량은 370만 4,000톤으로 수요량을 제외한 대부분의 생산량을 수출하고 있음

 

미국 내 가공 쌀 생산량·수요량·수출량·수입량 변화 추이(2012-2016)
(단위 : 천 톤)
 

출처 : INDEX MUNDI(www.indexmundi.com)



Market Trend 04. 스낵 제품 인기



미국 내 젊은 소비층, 스낵 제품 소비 즐겨
미국 내 젊은 소비층, Millennials는 다른 소비층보다 스낵을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남. 최소 하루에 4번 이상 스낵을 소비하면서 미국인의 94%이상이 최소 하루에 한 번씩 스낵을 즐겨 먹는 것으로 나타났음. 하지만 젊은  소비층은 단순히 과자, 설탕으로 이루어진 스낵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만의 합리적인 스낵을 찾아서 즐기고 있음

 

Millennials는 건강한 스낵을 선호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이 있는 스낵을 즐겨 찾고, 유기농이면서 최대한 적게 가공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됨.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음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도 GMO-free인 제품과 항생제, 식품 첨가제가 없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젊은 소비층의 건강한 스낵 소비가 늘면서 온라인 스낵 판매 또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건강을 챙기기 위해 스낵이 주요 식품이 되면서 소비자들의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음. 30%에 육박하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소비를 늘리면서 Euromonitor는 전체 소비 패턴의 2%에 불과했던 미국의 온라인 식료품 소비가 2017년 기준 11%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음

'미국 곡물가공품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쌀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