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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2 2017

홍콩 차 시장동향

조회1758

Market Trend 01. 현지식 밀크티 인기



현지식 밀크티 인기 高... 제조법 무형 문화재로도 선정
홍콩은 차 문화가 발달한 중국과 영국 두 국가의 영향을 받아 자체적으로 차 문화가 발달함. 이로 인해 현지 내 다양한 차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차 소비량 또한 높음. 2016년 기준 홍콩 내 1인당 연간 차 소비량은 1.43 파운드로 일본 다음으로 아시아 내에서 2위를 차지함

홍콩 현지인 및 홍콩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은 홍콩 현지식 밀크티임. 홍콩 현지식 밀크티는 면으로 된 망에다 여러번 차를 걸러내 우려내어 실크 스타킹 밀크티(Silk Staking Milk Tea) 라고도 불림. 홍콩 현지식 밀크티는 일반 밀크티에 비해 진한 맛과 향이 특징임

 

홍콩 정부는 올해 현지식 밀크티 제조법을 무형 문화재로 선정함. 해당 무형 문화재들은 시민 논의 과정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기존의 무형문화재 10개와 함께 총 20개의 무형문화재와 같이 발표할 계획임

 

 

 

 홍콩 현지식 밀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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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dagio Teas(www.adagio.com)




Market Trend 02. 애프터눈 티 타임



영국의 영향으로 애프터눈 티 타임 문화 발달
홍콩 현지인들은 영국 차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점심과 저녁 사이에 휴식과 활력을 북돋기 위해 애프터눈 티타임(Afternoon Tea Time)을 가지는 경향이 있음.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애프터눈 티타임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현지 내 까페 또는 호텔 내 레스토랑을 주로 방문함

특히 호텔 레스토랑에서 애프터눈 티 메뉴를 주문할시 화려한 3단 접시에 샌드위치류, 스콘, 디저트류로 나누어져 나오는 것이 일반적임. 애프터눈 티를 판매하고 있는 호텔 레스토랑은 기념품 증정, 손마사지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함. 애프터눈 티에서 제공되는 차는 홍차이며 종류로는 잉글리시 애프터눈 티 얼그레이 애프터눈 티, 아쌈 애프터눈 티 등이 있음


홍콩 현지 애프터눈 티 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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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Masdemx(masdemx.com) 

 


Market Trend 03. 현지 식문화 차찬탱



차와 식사를 같이 판매하는 차찬탱(Cha Chaan Teng)
차찬탱(茶餐廳, Cha Chaan Teng)은 홍콩 현지 내 인기 차 판매 식당 중 하나임. 세계 2차 대전 끝난 후 홍콩 소비자들의 서양 요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나 가격 부담이 커 일부 현지인들만이 서양 요리를 즐길수 있었음. 이에 현지화된 서양요리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며 인기를 얻은 곳이 차찬탱임. 차찬탱은 홍콩의 전통적 식문화인 만큼 설립된지 오래된 식당들이 다수 존재함

차찬탱은 홍콩식 분식집으로 차와 식사를 하는 식당이며 오전 7시부터 11시까지 아침 메뉴를, 11시 30분부터 14시 30분에는 점심 메뉴를, 15시부터 17시 30분까지는 하이티세트(밀크티와 음식을 함께 판매하는 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음


홍콩 내 인기 차찬탱(Cha Chaan T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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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퐁유엔(Lan Fon Yuen) 미도카페(Mido 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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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피탈카페(Capital Cafe) 깜와삥텡(Kam Wah Cafe)

출처 : The Loop HK(www.theloophk.com)

Market Trend 04. 신제품 치즈 티



차 위에 치즈가 올라간 신제품 치즈 티
최근 홍콩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차 위에 치즈가 올라간 치즈 티 (Cheese-Tea)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치즈 티는 우롱차, 자스민차, 마차 등 일반적인 차 위에 휘핑크림처럼 치즈를 올린 음료임. 치즈 티 위에 올라간 치즈는 치즈 분말과 유제품을 혼합하여 제조된 치즈임

치즈 티는 대만에서 처음 판매되기 시작하여 홍콩,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의 인접 국가들로 확산되고 있음. 치즈 차를 처음 출시한 대만 기업인 HEYTEA의 CEO 니에 윤천(Nie Yunchen)은 “풍부한 치즈 거품은 차를 더 풍미 있게 해주며 특히 젊은 층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함

홍콩 치즈 티(Cheese-Tea)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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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efinery29(www.refinery29.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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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홍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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