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01.현지 인기 견과류
현지 인기 견과류태국의 견과류는 가격이 저렴하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건강식품 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2015년 태국 소비자들의 견과류 기호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 조사 결과, 2015년 자료가 최신 자료로 확인되어 해당 자료를 활용함 현지 건강기능식품 생산업체인 4Care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태국 내 인기 있는 견과류는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 피칸, 피스타치오로 확인됨
인도, 브라질, 탄자니아 등에서 주로 생산되는 캐슈넛은 구부러진 모양이 독특한 흰색의 견과류로 다른 견과류에 비해 식감이 부드러운 편임. 피칸은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며 호두와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음. 그린아몬드라고 불리는 피스타치오는 아몬드와 식감이 비슷하며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임
태국 현지 인기 견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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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드 |
호두 |
캐슈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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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칸 |
피스타치오 |
출처 : 4Care(healthy.4care.co.th)
Market Trend 02.견과류 조제품 구매요인
구매요인 영양 중요시... 광고의 영향력도 高 태국 시장조사 업체인 W&S Market research는 2015년 2015년 자료가 최신 자료로 확인되어 해당 자료를 활용함 현지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RTE(Ready-to-eat) 건강식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함. 조사 대상 하위 품목 중 건강 스낵 제품이 포함되어 있어 해당 설문조사를 통해 구매요인 및 건강식품 정보 취득 채널을 확인함
태국 현지 소비자들의 RTE 건강식품 구매 요인으로 영양이 1위, 다음으로 광고와 맛이 그 뒤를 이음. 이를 통해 현지 내 건강식품 광고의 영향력 또한 높은 것으로 확인됨. 현지 내 건강식품 정보 취득 채널을 조사한 결과 68%로 TV가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인터넷과 상점이 각각 64.4%, 59.9%로 2위와 3위를 기록함. W&S Thailand Market Research, ‘Comparative report on healthy food in thailand, indonesia and vietnam in 2015’ 2015.01.12 이를 종합하였을 때 TV를 통한 제품 광고가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태국 현지 소비자 대상 RTE 건강 식품 구매 관련 설문조사(중복 가능)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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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요인 |
건강 식품 정보 취득 채널 |
출처 : W&S Market Research(yimresearch.com)
Market Trend 03.현지 견과류 첨가 음식
샐러드, 볶음밥 위에 곁들여 섭취태국 현지인들이 견과류 섭취 방법으로는 태국 대표 음식인 카오팟(khao phat), 쏨땀(sôm tam), 얌운센(Yum Un Sen) 요리에 첨가하여 섭취하는 경향이 있음. 태국식 볶음밥으로 불리는 카오팟은 해산물, 닭고기 또는 돼지고기, 달걀, 여러 가지 채소와 태국식 어장(魚醬)인 남플라(Nam pla)를 넣고 볶은 음식임
태국식 샐러드인 쏨땀과 얌운센도 위에 견과류를 올려 섭취하기도 함. 쏨땀은 파파야를 채썰어 각종 양념과 무쳐낸 요리이며 한국의 김치와 식감이 비슷한 음식임. 얌운센은 당면이 들어간 샐러드로 맵고 새콤 달콤한 맛이 특징임. 이외에도 태국 현지인들은 땅콩을 땅콩소스와 튀겨 과자처럼 섭취하기도 함
태국 견과류 첨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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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팟(khao phat) |
쏨땀(sôm t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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얌운센(Yum Un Sen) |
튀긴 땅콩 |
출처 : Market Kurly(market.kurly.com)
Market Trend 04.제품 구매 주요 채널
편의점, 현지 소비자들의 주요 제품 구매 채널
태국 시장조사 업체인 W&S Market research가 2015년 현지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RTE(Ready-to-eat) 건강식품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건강 스낵 주요 구매 채널로 편의점이 1위를 차지함
또한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DI Marketing의 발표 자료를 통해서도 태국 편의점 내 주요 구매 제품은 스낵류인 것을 확인함. 태국 현지 편의점 업체의 인지도 및 사용률은 7-Eleven이 각각 99%, 93%의 수치를 보이며 1위를 차지함. 타 편의점 업체의 사용률은 7-Eleven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임
태국 내 편의점 유통채널은 최근 들어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유통채널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1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편의점 업체인 Family Mart, Asia Nikkei, Lawson, Spar The Nation는 현지 내 매장 수를 확충하며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임
태국 편의점 주요 구매 제품
구분 |
전체 |
18세 이하 |
18 ~ 25세 |
26 ~ 30세 |
30세 이상 |
1위 |
스낵류 |
스낵류 |
스낵류 |
스낵류 |
스낵류 |
2위 |
유제품 |
유제품 |
유제품 |
인스턴트 식품 |
물 |
3위 |
물 |
물 |
인스턴트 식품 |
유제품 |
유제 |
출처 : DI Marketing(www.di-onlinesurvey.com)
태국 현지 편의점 업체 인지도 및 사용률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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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도 ■ 사용률 |
출처 : GlobalData(consumer.globaldat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