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된장 시장동향
조회1545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싱가포르 할랄 인증(MUIS) 마크 |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Woh Hup Food Industry Pte Ltd 기업 정보 |
·대표전화 : +65-6779-1922 ·주소 : 315 Outram Road #14-05 Tan Boon Liat Building, Singapore 169074 |
소스, 드레싱, 조미료 제품이 꾸준한 인기
유로모니터의 2016년 ‘Sauces, Dressings and Condiments in Singapore’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싱가포르의 소스, 드레싱, 조미료 시장규모는 2% 성장함.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하는 대신 외식을 하는 추세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 하지만 조리 시간을 단축하는 소스, 드레싱, 조미료 제품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2021년에는 약 1억 1,300만 싱가포르달러 1싱가포르달러(SGD) = 810.54원(KRW) (KEB 하나은행 고시기준, 2017.05.31.) 규모에 이를 전망임
싱가포르의 소스, 드레싱, 조미료 유통업체인 Woh Hup Food Industry Pte Ltd는 2016년 기준으로 해당 품목 시장의 약 9%를 점유하여 1위를 차지함. 싱가포르 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이 업체의 제품은 ‘육수 제품과 굴 소스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할랄 인증 식품 증가 추세
싱가포르 내 할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이 늘어나고 있음. 싱가포르의 할랄 인증 식품은 2000년 1만 4,399개에서 2014년에 1.5배 증가한 2만 2,566개에 이른 것으로 나타남. 할랄 인증 식품은 NTUC FairPrice, Cold Storage, Isetan 등 싱가포르 대표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냉동식품, 초콜릿, 치즈, 소스류 등 다양한 제품에서도 손쉽게 할랄 인증 마크를 찾아볼 수 있음
Woh Hup Food Industry Pte Ltd의 인기 소스 및 조미료 제품
굴소스 | 육수제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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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 소스 | 표고버섯 굴 소스 | 닭 육수 | 표고버섯 육수 |
Woh Hup Food Industry Pte Ltd의 인기 소스 및 조미료 제품
Knife | Tai Hua Food Ind. Pte Ltd | Tiger Br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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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ted Soybeans | Preserved Soybeans | Salted Soybean |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2017년 새로운 유통 트렌드, 옴니 채널
2017년에는 유통채널의 새로운 트렌드인 옴니 채널(Omni Channel) 도입이 늘면서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 간의 경계가 점차 사라질 전망임. 옴니 채널은 여러 쇼핑 매체를 결합한 플랫폼에서 수행되는 쇼핑 형태로, 온라인 채널, 오프라인 매장, 모바일앱 스토어, 전화 판매 및 기타 고객 서비스가 포함됨. 각 유통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느 채널에서든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고객들은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낌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경만 하고 구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 반대로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경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역쇼루밍(Reversw-Showrooming)과 같은 구매 행태는 많은 소매업체들의 고민거리임. 하지만 이는 모든 채널을 하나의 형태로 통합하는 옴니 채널 전략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며, 싱가포르의 유통채널들은 옴니 채널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 중임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 싱가포르 진출 지연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은 2017년 1분기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려던 계획을 2017년 말로 연기한 것으로 알려짐
아마존이 싱가포르에 진출하려는 목적은 6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데 있음. 싱가포르의 온라인 시장규모는 전체 유통채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 미만이지만 향후 10년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아마존이 싱가포르에 진출한다면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건을 근처 매장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찾을 수 있는 ‘Amazon Fresh Pick Up’서비스와, 주문한 상품을 1~2시간 이내에 배달해주는 ‘Amazon Prime Now’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온라인 유통채널 간의 치열한 경쟁을 불러일으킬 전망임
Market Trend 04. 유통 트렌드
식품안전청, 식품 라벨링 규정 개정안 발표
싱가포르 식품안전청은 2010년 식품 라벨링 규정을 제정한 이후 2017년 4월 10일에 7차 개정안을 발표함. 개정안에 따르면, 포장 식품의 유통기한, 특수목적 식품, 영양성분의 라벨 표기법이 바뀌었음
유통기한은 크기가 3mm 이상인 글자로 포장지에 양각 처리를 하거나 영구적으로 표기해야 함. 또한 유통기한이 보관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 해당 식품의 보관 장소를 라벨, 또는 포장지에 기재해야 함
무설탕 식품, 저칼로리 식품, 유아용 식품과 같은 특수목적 식품은 목적 및 적합성도 라벨에 기재해야 함.제품 포장에 영양 강조 표시나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다면 영양 성분표 라벨이 필요함. 영양성분표의 필수 표기 항목은 열량,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며, 이를 제외한 다른 영양성분이 식품의 주요 영양 강조 표시 성분일 경우 함께 기재해야 함
식품 자급률 향상 정책 시행
싱가포르는 소비 식품의 90%를 수입에 의존하는 절대 수입국임. 도시국가의 특성상 농업 개발에 한계가 있으므로 식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함. 계란과 채소를 제외하면 곡류와 과일은 거의 모두 수입에 의존하며, 전체 산업에서 농식품 산업의 비중은 8% 정도에 불과함
싱가포르 정부는 2009년부터 식품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관련 기금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이 정책에는 채소류의 자급률을 7%에서 10%로 높이는 계획도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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