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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미국 디핑 소스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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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미국의 소스 기호 변화


미국 소비자들, 건강하고 새로운 소스에 대한 관심 증가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내 소비자들이 소스를 고를 때 건강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미국 현지식품매체인 Progressive Grocer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의 30%가 인공적인 성분 첨가 여부를 확인함

미국 소비자들은 건강하면서도 강하고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소스를 선호함. 소비자들이 즐겨 찾던 케첩과 마요네즈 같은 소스보다 다양하고 이국적인 매운 에스닉 (소스 에스닉 소스(ethnic sauce) : 제 3세계 소스를 의미하며 그 예로는 스리라차 소스, 굴 소스, 타바스코 소스 등이 있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실제로 2016년 기준 케첩과 마요네즈의 판매액 성장률은 2015년 대비 각각 0.34%, 1.27%였던 것에 비해 기타(other) 소스와 양념의 경우 각각 1.97%, 2.74% 증가함

미국의 소스(Sauce, Dressings and condiments)

케첩(Ketchup) 마요네즈(Mayonnaise) 에스닉 소스(Ethnic sauce)
     
- 전통적으로 많이 찾는 소스
-양념(condiments)에 속하며 햄버거, 피자, 핫도그, 감자튀김 등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음식들의 보완재로 소스 중 소비량이 가장 많음
- 전통적으로 많이 찾는 소스
-드레싱(dressings)에 속하며 보통은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양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 미국의 젊은 소비층이 많이 찾는 소스
- 대체로 유기농 재료로 만들어진 타국의 전통 소스로 자연적인 강한 맛을 담고 있음. 미국 내에선 태국의 스리라차, 아르헨티나의 치미추리 등이 인기




Market Trend 02.디핑소스 소비 증가


스낵 소비량 증가로 인해 디핑소스 수요 高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에서 2000년대 사이에 태어난 세대) 소비자들은 스낵을 즐겨 먹으며 밥 대신 스낵을 즐겨 먹는 ‘스내키피케이션 (snackification) ( 간식화, 휴대가 간편하고 일상 속에서 걸어다니면서도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즐기고, 그것을 넘어서서 즐기는 정도가 식사를 대용할 정도가 되는 것)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음. 최근 휴대가 간편한 고단백질의 스낵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스낵을 찍어먹는 디핑(Dipping) 소스의 소비도 더불어 증가함

미국 현지 식품제조업체인 Prepared Food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증가, 편리함 등을 이유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끼니를 때우기 위해 스낵 푸드를 즐겨 먹고, 그 비율이 2017년 기준 전체 스낵 푸드 소비량의 24%를 차지한다고 함

스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스, 드레싱 및 양념(sauce, dressings and condiments)의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저칼로리, 저지방인 소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제조회사 간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임

미국의 스낵과 소스

스낵(snack)류 디핑소스(dips)류
   




Market Trend 03.소스의 다변화 모색


현지 소스 제조업체들의 제품 다변화 모색
미국 내 소스 제조업체들은 케첩, 마요네즈와 같은 기존 소스의 판매가 저조하자 기존 소스에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이국적이고 강한 맛을 첨가하여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미국 소스 제조업체인 ConAgra는 2015년 하반기부터 기존에 팔던 머스타드 소스에 스리라차(SriRacha) (태국의 지명 스리라차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태국식 핫소스를 의미함)소스를 첨가한 Gulden’s Sriracha Mustard 제품과 프랑스 디종 지역의 머스터드 소스를 모방하여 제조한 Stone Ground Dijon Mustard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현지 토마토 소스 전문 제조업체인 Red Gold는 2016년 상반기부터 케첩에 스리라차 소스가 첨가된 제품을 출시함

미국의 소스, 드레싱, 양념 제조 업체인 Hj Heinz Co와 Kraft Food Group Inc.는 2015년 마요네즈와 샐러드 드레싱이 인기를 잃어 부진한 성과를 내게 되자 Kraft Heinz Co로 합병을 추진함. 이로 인해 소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밀레니얼 소비자들의 타깃으로한 제품들을 판매하며 업체 1위를 차지함

미국의 소비자를 타겟팅한 새로운 소스들

Gulden’s Sriracha Mustard Stone Ground Dijon Mustard Red Gold Sriracha Ketchup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기존의 소스인 머스타드에 에스닉 소스인 스리라차를 더해 매콤한 강렬한 맛이 남 -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기존 소스인 머스타드에 겨자씨, 화이트 와인을 곁들여 만들어 기존 제품보다 식감이 부드러움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를 타겟팅하여 기존의 소스인 케첩에 에스닉 소스인 스리라차를 더해 매콤달콤한 맛이 남




Market Trend 04.미국의 라벨링법


식품 칼로리와 영양 정보에 민감한 현지인들
미국 내 식품 칼로리와 영양 정보 확인에 민감한 반응하는 경향으로 인해 GMO 라벨링법, 칼로리 라벨링법 등 다양한 라벨링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음. 2016년에는 기존에 있던 라벨링법을 개정하여 칼로리와 설탕함유량을 강조하여 표현하도록 하였고, 이와 같은 개정안대로 2018년 7월까지 개정된 라벨링으로 변경해야 함

미국 뉴욕시는 식료품 가게 뿐만 아니라 레스토랑에서도 식품의 칼로리 및 영양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라벨링 법(labeling law) 제정을 추진하였으나 미국 식약청(FDA)측에서 연방법이 먼저 제정되기 전에 뉴욕시 자체적으로 법을 제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해당 법안을 기각함. 이를 통해서도 식품 칼로리와 영양 정보를 고려하는 미국 현지 소비자들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음

미국의 라벨링

미국의 소스 라벨링 샘플 칼로리 라벨링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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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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