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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러시아 과실잼 시장동향

조회1663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러시아 현지인들은 영양 섭취 및 웰빙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이러한 관심은 식품 소비 트렌드가 되어 대도시와 중소도시로 확대되고 있음. 러시아 남성 40%와 여성 54%는 고혈압, 고지혈증, 빈혈, 소화기 장애 등의 질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능성 가공식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펼칠 예정임

커피·차 종류를 잼과 같이 섭취하는 경향이 있음
러시아 현지인들은 커피·차와 같은 음료를 섭취할 때 설탕이나 잼을 넣어 달게 마시며, 이러한 경향은 겨울철에 더 뚜렷해짐. 또는 잼을 입에 머금고 커피를 마시기도 하는데 잼과 커피의 향이 입 안에서 어우러지는 특이한 매력을 느끼기 때문임

경기침체에 따라 중국산 선호 현상 나타나
Global Finance에 따르면, 러시아는 2015 ~ 2016년 2년 연속 국내총생산(GDP)이 마이너스를 기록함. 이는 2014년 서방 국가의 경제 제재가 본격화되고 러시아의 경제를 지탱하던 유가가 하락했기 때문임

러시아의 지속적인 경기침체는 러시아 내 빈곤층을 증가시키고 소비심리에 악영향을 끼쳤으며, 이로 인해 비교적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러시아 잼 커피(Jam coff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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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Global Table Adventure(globaltableadventure.com)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Boland Pulp, Go Fruselva S.L.U, 수입량·수입금액 각각 1위
러시아 식품 매거진인 FoodMarket에 따르면, 2015년 수출량을 기준으로 한 對러시아 최대 잼 수출업체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Boland Pulp로, 5,647톤을 기록함. 수출액 기준으로는 스페인의 Go Fruselva S.L.U가 1,429만 1,000달러로 1위임

러시아 내 수입제품 점유율은 어느 한 기업이 압도적이지 않고, 대부분의 기업이 2 ~ 6%씩 차지하고 있음. 따라서 러시아에서는 여러 가지 브랜드의 제품이 골고루 판매되는 것으로 파악됨



2015년 대 러시아 주요 잼 수출업체의 수출량·수출액(단위 : %)

출처 : Food Market(www.foodmarket.spb.ru)
순위 업체명 수출량(톤) 점유율(%) 수출액(천 달러) 점유율(%)
1 Boland Pulp 5,647 6 5,561 5
2 Go Fruselva S.L.U 5,293 6 14,291 12
3 Empresas Carozzi 5,183 6 5,217 4
4 Langeberg & Ashton Foods 4,163 5 4,992 4
5 Futurcorp 4,357 5 2,803 2
6 Hellenic Juice Industry Aspis 3,291 4 3,446 3
7 Nestle 3,117 3 7,263 6
8 Yecheng Yiyuan Fruit Industry 3,060 3 2,675 2
9 Sugal Chile 2,767 3 2,612 2
10 Ceres Frult 2,713 3 2,891 2
11 Rhodes Food Group 2,300 3 2,433 2
12 Luntai Hualong 2,070 2 1,680 1
13 Conservera Pentzke 2,010 2 2,172 2
14 Banalight S.A. 1,460 2 962 1
15 Almme S.A. 1,433 2 1,660 1
- 기타 42,137 46 60,340 50
총합 91,000 100 121,000 100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대형 할인매장 위주의 식품 소비
러시아의 식품 구매처로는 크게 전통식 소매점과 현대식 소매점이 있음. 노점인‘키오스크’나 재래시장과 같은 전통식 소매점의 수가 현대식 소매점보다 많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현대식 소매점인 대형 할인매장에서 식품을 구매함

수입식품 또한 현대식 소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현대식 소매점은 도시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음. 수도인 모스크바의 인구는 약 1,200만 명으로 전체 러시아 인구의 약 10%를 차지하며 인구밀도 또한 매우 높음. 모스크바 시민들은 대형 슈퍼마켓이나 할인매장과 같은 유통체인점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함.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유로모니터는 향후 4년 동안 러시아 식료품 소매 판매액이 총 3,000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함

러시아 내 주요 식료품 소매업체로는‘X5RetailGroup’,‘Magnit’이 있는데, 각각 매장 수가 3,800여 개, 5,000여 개에 이름. 러시아 식료품 유통시장에서 양대 소매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에 이름. 도시에 집중하던 러시아 내 대형 소매업체들은 지방에도 매장을 늘리는 등 다양한 전략 수립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러시아 주요 식료품 소매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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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5RetailGroup Magnit

출처 : X5RetailGroup(www.x5.ru/en), Magnit(magnit-info.ru)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수입 대체화 전략을 통한 자국 산업 육성으로 가공식품 틈새시장 공략 필요
러시아는 적극적인 수입 대체화 전략을 통해 자국 산업을 육성하고 있음. 수입 대체화 전략은 정부에서 보조금 지급과 현지화 규정을 통해 자국 내 생산을 유도하는 전략임. 이는 서구의 경제 제재에 대한 반작용, 러시아 경제위기 극복 대책, 정부 산업화 정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임

수입 대체 정책의 효과는 낮은 소득수준, 낮은 환율, 외부의 경제 제재 등의 수입 제한 요소가 존재할 때 국내 생산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출을 증대시키므로 국내총생산이 증가하고 국내 제품으로 수입제품을 대체하게 됨

러시아 정부는 수입 대체화 프로젝트로 20개 산업을 선정하고 보조금 지급과 현지화 규정을 통해 자국 내 생산을 유도하고 있음. 이 가운데 핵심 산업은 제약, 전자, 항공, 의료, 조선 등임   

수입 대체화 효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의료, 기계, IT장비 분야의 경우 단계적으로 시장 비중을 확대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반면 수입 대체화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는 가공식품, 경공업 등은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현지 경쟁사 분석을 통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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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러시아 #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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