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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일본 녹차밀크스프레드 시장동향

조회2835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일본 스프레드 시장, 연 10%대 성장세 기록
일본 소비자들 플레인 요거트와 그래놀라와 함께 섭취
글로벌 리서치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일본의 스프레드 시장은 1,020억 엔을 기록했으며 연 10%대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Euromonitor, ‘Spreads in Japan’, 2016.11 유로모니터는 이러한 스프레드 시장의 성장을 요거트나 조식용 시리얼의 소비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전함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는 대신에 그래놀라나 요거트에 스프레드를 섞어 함께 먹고 있음. 과거에는 식빵 등 빵에 스프레드를 발라 섭취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근래에는 요거트에 스프레드를 섞어서 섭취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편임

일본 스프레드 제품의 주 소비층은 50대 이상
시니어를 타깃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어
일본식품산업신문은 스프레드 또는 잼 소비층의 80%가 50대 이상이라고 전함. 현재 일본에서는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는 스프레드 제품 개발이 많이 진행됨. 일본 스프레드 제조업체들은 쇼핑을 자주 나갈 수 없는 시니어 층들을 고려한 대용량 제품을 개발하거나 노년층이 선호하는 팥을 활용한 팥앙금 스프레드 등을 개발함으로써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한 스프레드 제품

출처 : KatoSangyo(www.katosangyo.co.jp), スドージャム(www.sudo-jam.co.jp)
제품명 캄 오렌지 마말레이드
(カンピー オレンジマーマレード)
팥고물 잼
(つぶあんジャム)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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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 KATO Sangyo CO., LTD.(加藤産業) Sudo Jam(スドージャム)
가격 560엔 (780g) 200엔(130g)
특징 780g의 대용량 제품으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토카치산 팥을 100% 사용하여 팥의 풍미가 살아있는 깔끔한 단맛을 보유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제주도산 녹차 밀크 스프레드 브랜드 오설록
일본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
일본에서 녹차 밀크 스프레드 제품으로는 제주도 오설록 브랜드가 유명한 것으로 나타남. 오프라인 매장 조사시에는 오설록 브랜드의 녹차 밀크 스프레드 제품을 찾을 수 없었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라쿠텐, Q100, 야후 쇼핑, 하모니 마트 등에서 오설록 제품이 현재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음을 확인함

일본의 일간지 중앙일보(中央日報)는 한국에서 녹차 밀크 스프레드 제품으로 오설록 브랜드가 가장 유명하다고 전함. 오설록은 한국에서 가장 먼저 녹차 제품을 판매하였으며 양질의 녹차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선물용으로 적절하다고 중앙일보는 전함

오설록 제품을 추천하는 일본의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리뷰도 흔히 찾아볼 수 있음. 일본의 블로거들은 한국의 명동이나 제주도를 방문한 지인들로부터 선물로 녹차 스프레드를 받는 경우가 많았으며 식빵에 발라먹거나 그래놀라와 섞어먹는 데에 활용함



일본 녹차 스프레드 SNS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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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Garow(www.garow.me)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백화점 대형마트 하락세, 편의점 대형화로 성장세
실적이 부진한 백화점과 대형마트(GMS)이 문을 닫고 있음. 일본의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인수합병과 폐점을 통해 채산성이 떨어지는 점포를 줄이고 도쿄와 수도권의 매출 실적이 좋은 점포만을 남겨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실행하고 있음

편의점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입지를 넓히고 있음. 일본의 편의점 브랜드인 로손(LAWSON)은 고급 PB상품을 먼저 선보이는 테스트베드 테스트베드(Test Bed) : 새로운 기술⋅제품⋅서비스의 성능 및 효과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 혹은 시스템 혹은 설비 매장인 ‘내추럴 로손’과 100엔짜리 상품만 취급하는 ‘로손100’으로 매장 컨셉을 다양화해 타깃 고객층을 확보함

한국산 녹차 밀크 스프레드 제품, 면세점에서 인기리에 판매
오설록 브랜드의 녹차 밀크 스프레드는 주로 롯데 면세점에서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오설록은 2만원 이상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마스크 팩 2개를 사은품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음. 일본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이 달콤하고 저렴해 선물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구매함 



일본 롯데면세점 녹차 밀크 스프레드 판매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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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일본 롯데면세점(www.japan.lottedfs.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스프레드, 잼 표시기준(ジャムの品質表示基準) 준수 필요
일본에 수출하고자 하는 스프레드, 마말레이드 등 잼류 제품들은 일본 소비자청이 고시한 ‘잼 표시기준(ジャムの品質表示基準)’에 준거하여 라벨 표기사항을 기재해야 함

잼 표시기준’에 따르면 1종류 이상의 과일·야채를 사용한 경우 과일·야채를 잼 이름 앞에 명기해야 하며 2종류 이상을 사용한 경우 믹스 잼 또는 마말레이드라고 기재해야 함. 원재료의 경우 2 종류 이상을 사용한 경우‘과일(딸기, 사과) 등’으로 기재해야 함 

 

잼 라벨링 가이드

출처 : 후지노쿠니 식품라벨가이드(www.shokuhin-shizuoka.jp)
표시사항 · 이름 : 1 종류의 과일·야채를 사용한 경우 과일·야채를 잼 이름 앞에 기재하며, 2 종류 이상의
  과일 등을 사용한 경우 믹스 잼이라고 기재
· 원재료명 : 2종류 이상의 과일을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과일(딸기, 사과)” 등으로 기재, 마말레
  이드의 경우 “감귤류(여름 밀감, 오렌지)”로 설명
· 첨가물 : 첨가물에서 차지하는 중량 비율이 많은 순으로 나열. 알레르기 주의성분 기재
· 내용량 : g 또는 kg 단위로 표시
· 유통기한 : 연, 월, 일로 기재
· 저장방법 : 온도 등 필수정보 기재
· 공급자 : 성명, 명칭, 주소를 기재
표기방법
예시
이름(名称) 딸기 잼
원재료명(原材料名) 딸기, 당류(설탕, 물엿)
원료원산지명(原料原産地名) 유화제(펙틴), 산미료
내용량(内容量) 100g
유통기한(賞味期限) △년 △월 △일
저장방법(保存方法)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도가 낮은 곳에
실온 보관하십시오
공급자(製造者) ○○ 농장 시즈오카 타로 시즈오카 현
○○시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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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일본 #스프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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