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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5 2012

물류정보(물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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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통물류

 

 유통 구조

 

  리비아는 사회주의 경제체제로 근대적인 유통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국고보조 기본 물자의 경우는 국영 또는 지역 소비조합위주의 수입 분배제도가 유지

 

  ○ WTO 비가입국이며 여전히 폐쇄 경제체제률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대형 수입 도매업체가 없으며, 앞으로도 개방 경제 정책으로 전환하지 않는 한 현재와 같은 낙후된 유통구조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

 

  ○ 2000년 이전까지 유통은 정부가 주도. 국영 유통 공사(NATIONAL DEPARTMENT STORES COMPANY)가 국가로부터 필요한 예산을 배정받아 생필품을 공급하는 것 외에 주요 지방 별로 유통 공사(LOCAL MARKETING COMPANY-TRIPOLI, BENGHAZI ) 및 각 지역별 소비자 조합들이 생필품을 공급

 

  그러나 2002년부터 지속 시행되고 있는 리비아 정부의 민간부문 육성정책과 함께, 민간 도·소매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국영 부문에 대한 정부의 예산배정 축소로 최근 들어 정부 주도의 유통조직은 급속히 약화

 

  특히 트리폴리 갈가리시를 중심으로 민간 슈퍼마켓, 전자상가, 자동차 부품 상가들이 대거 생기면서 민간부분의 유통망이 점차 구축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품목별로 전문화되어 있지 못함. 도매상들이 보통 수입도 같이 하고 있으며 대개 트리폴리, 벵가지, 미수라타 등에 분점을 설치해 소매상들에게 유통

 

  식료품 분야는 정부의 지원이 가장 많은 분야로 National Supply Co.에서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 시 면세 혜택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보조금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값싸게 공급

 

  리비아의 식품 유통 채널은 유통 협동조합 체인과 소매 상점 그리고 민간 상점으로 구성

 

  유통 협동 조합 (Chain of distribution cooperatives) : 국가로부터 보조금을 지급받으며 각 행정구역 단위로 운영되며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에게 수입되는 기초 식품류를 독점적으로 유통

 

  소매 상점 (Retail outlet) : 특정 법률에 의거해 인가받은 개인들이 중소 기업의 형태로 운영함. 소매상점을 통해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개인 수입업자들을 통해 수입됨. 현재 많은 수입 사업체가 있으며 대도시에서는 새로운 상점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음

 

  민간 상점 (Commercial Center) : 미니몰 또는 작은 호텔몰이라고 불리며 많지 않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취급함. 민간 상점 안에 다양한 소매 상점들이 있으며 대부분은 의류, 신발 및 보석점을 운영함. 식료품의 경우 리비아 소비자들은 대형 민간상점보다 지역 소매상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유통단계별 물류 인프라 구축 수준

 

  리비아의 물류 인프라는 열악한 편으로 포장 도로와 항공 서비스가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함. 철도는 없으며 해상 운송 서비스만이 약간 있는 상태임. 리비아 정부는 물류 인프라를 개선하는 건설 계획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 하고자 노력

 

  리비아에 대한 미국과 UN의 제제가 사라짐에 따라 항공기와 다른 운송 수단이 증가하고 있음. 2008 1월 국영기업인 Afriqiya Libyan Airways 21대의 에어버스를 구입

 

  철도

 

   - 오랫동안 중단되었던 Triopoli를 거쳐 Zawiya부터 Misurata 까지의 1.435마일의 게이지 라인 설치 계획이 다시 고려되고 있음. 이는 리비아는 이집트와 협력해 이집트의 As - Sallum부터 리비아의 Tobruq까지의 철도선 설치를 논의하고 있으나 실행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음. 중국 철도 건설 (China Railway Construction)이 대략 600 마일에 이르는 리비아의 2개의 철도 노선을 건설하는 26억 달러의 계약을 수주

 

  고속도로 

 

   - 총 길이 : 8 3,200 km (포장도로 : 4 7,590 km, 비포장도로 : 3 5,610 km)

 

   - 리비아 국민 중 23.4%가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데 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높음. 리비아의 주요 도로는 트리폴리와 튀니지의 투니스 사이 그리고 Benghazi Tobruk, 이집트의 Alexandria 사이를 연결함. 이들 도로를 따라 2곳의 버스 회사가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 곳은 국제 노선으로 장거리를 운행하며 다른 곳은 마을 사이의 짧은 여행을 할 때 주로 사용됨

 

   - 지역 고속도로로  Trans - African Highway network가 있으며 2개의 노선이 있는데 이 중  Cairo - Dakar Highway만이 이용 가능

 

  공항

 

   - 수도에는 Tripoli International Metiga - City Center, 2개의 공항이 있음. 대부분의 국제선은 Tripoli International을 통해 들어오며 Meiga는 주로 국내선으로 사용

 

   - Benghazi에는 Benina International 공항이 있으며 다른 주요 도시들도 자체의 공항을 가지고 있음. 2007년 말 리비아 정부는 Tripoli, Benghazi, Sebha, Misurata, Kufra에 새로운 공항을 신설할 것이라고 발표

 

  항구

 

   - Al Kkums, Benghazi, Derna, Marsa al Burayqah, Misurata, Ras Lanuf, Tobryq, Tripoli, Zuwarah 등이 있음

 

   - 원활한 수입 물동량 처리를 위해 트리폴리 항구의 확장공사가 계획된 바 있었음

소매가격 동향

 

 < 평균 소매가격 >

                                                 단위 : 다나르

항목

단위

2011

2

2011

9 14

감자

1kg

1

2.5

설탕

1kg

1

2

오이

1kg

1

3

1kg

1.75

3.75

수박

1kg

0.5

1

포도

1kg

3

5

사과

1kg

2

4

양고기

1kg

15

23

소고기

1kg

12

19

1kg

0.2

0.5

 

        출처 : 주 리비아 대사관

            *자료기입일: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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