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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7

싱가포르 고춧가루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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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전통적으로 음식에 고추를 첨가하는 싱가포르 人
싱가포르는 중국, 말레이, 인도, 유라시아계 등의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인종별 전통 음식이 발달되어 있음. 싱가포르 영양협회(SNDA, singapore nutrition and dietetics association)의 자료에 의하면 말레이, 인도, 페라나칸계의 싱가포르 사람들은 고추를 사용한 음식이 발달한 것으로 확인됨. 특히 주로 인도 남부 지역에서 이주한 싱가포르 내 인도계 사람들 대부분이 매운 음식을 즐겨 섭취함

한국 음식에 대한 소비·관심도 高
최근 싱가포르 내 한류 영향으로 인해 한국 음식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여성 라이프 스타일 사이트 Her World Plus에서 발표한 2016년 싱가포르 푸드 트렌드 Top 10에 한국 부대찌개가 선정될 만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싱가포르 내 인종별 향신료, 조리방법, 대표 음식비교

출처 : Singapore nutrition and dietetics association(www.snda.org.sg)
구분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페라나칸계
주요
향신료 및
재료
간장, 마늘, 굴소스,
참기름
타마린드, 고추,
건조새우, 코코넛밀크, 판당, 나뭇잎
고춧가루, 카레가루,
커민, 고수, 요구르트, 코코넛 우유
타마린드, 고추,
건조새우, 코코넛밀크, 판당, 나뭇잎
조리방법 볶음, 튀김
(슬로우 쿠킹)
볶음, 튀김,
스튜잉(Stewing)
볶음, 튀김 볶음, 튀김
대표 음식 바쿠테(Bak Kut Teh), 하이난(Hainanese) 치킨 라이스, 꿔떼이(Fried Kway Teow) 아쌈 페다스(Assam Pedas), 나시 르막(Nasi Lemak) 토사이(Thosai), 처파티(Chappati), 탄도리 치킨(Tandoori chicken), Briyani(브리야니) 오타(Otah), 뇨냐 쿠에(Nyonya kueh)





2016년 싱가포르 푸드 트렌드 Top 10에 선정된 부대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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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er World Plus(www.herworldplus.com)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한식당 내 인기 메뉴 1위, 갈비
리서치 기관인 GH KOREA Survey가 2014년 싱가포르 현지 한식당 운영점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싱가포르 한식당 인기 메뉴는 갈비가 17.9%로 1위를 차지함

매운맛·한국을 강조한 제품 출시
글로벌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KFC, Mcdonald는 싱가포르 현지에서 한글 이름을 붙인 버거 또는 치킨 메뉴들을 출시하여 판매 중임. Spycy Gangnam Dynabites, Seoul Spicy Burger와 같이 한국을 대표하는 서울, 강남, 매운, 김치 등의 단어를 사용하고 있음. 해당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매운맛(SPICY)을 강조하고 있으며, 한글을 홍보 문구에 삽입하여 홍보하고 있음. 이를 통해 싱가포르 현지인들은 매운 맛에 대한 호감도가 높으며 한국과 관련이 있거나 한글을 사용한 제품 구매에 대한 거부감이 낮은 것으로 확인됨





싱가포르 내 한식당 인기메뉴(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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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식재단(hansik.org)

 


싱가포르 내 출시된 한글 Spicy Gangnam Dynabites, Seoul Spicy Burger

KFC McDona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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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odBusinessNews(www.foodbusinessnews.net)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한식당 업체 83.8%, 한인 유통업체를 통해 양념류 공급
싱가포르 내 한식당 업체는 현지에서 대체품을 찾거나 수급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한인업체를 통하여 양념류 제품을 수급받음. 이 중 고추장, 된장, 간장 등 한식 조리에 꼭 필요한 한국산 양념이 수급을 받는 대표적인 품목임. 이외에도 소스(불고기 소스 등), 파우더류(부침가루, 밀가루 등), 액젓 및 젓갈류 또한 한인 유통업체로부터 공급 받는 경우가 대부분임

리서치 기관인 GH KOREA Survey의 2014년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싱가포르 내 한식당 업체 83.8%가 한국산 양념류를 사용함. 하지만 최근에는 가격 상의 이유로 고춧가루는 중국 시장이나 중국 슈퍼마켓을 통해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는 곳도 있음


현지 대형마트 내 자리잡은 한국산 식품
싱가포르 내 대표 마트인 Fair Price는 CJ를 통해 한국산 식품들을 공급받고 있음. 대표적으로 한국산 라면, 조미료, 커피 등의 가공 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이를 통해 싱가포르 현지인들은 한인 마트 외에 현지 대형 유통체인에서도 한국산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됨




Fair price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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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air Price(www.fairprice.com.sg)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일부 품목 외 특별한 수입 규제 없어
싱가포르는 투명하고 개방된 무역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대부분의 제품이 별다른 규제없이 수입되고 있음. 담배, 주류, 자동차, 유류 등 4개 카테고리의 품목에 대해서만 소비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품목은 무관세로 수입됨

국토부 장관, 식품 자급률 상승과 안전 강조
2015년 10월 싱가포르 국토부 장관 로렌스 웡(Lawrence Wong)은 ‘AVA Food Industry Convention’에서의 연설을 통해 싱가포르의 식품 자급률과 식품 안전에 대하여 강조함

로렌스 윙(Lawrence Wong)은 2004년 말레이시아에서 조류독감이 발발한 이후 말레이시아산 계란 수입금지 조치 발표로 인해 싱가포르 내 계란 가격이 폭등했던 것을 예로 들며 수입산 식품의 의존도가 높은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함

또한 국내 생산량을 증진시킬 방안으로 국내 농장의 자동화·최신화를 위해 6,300만 싱가포르 달러(한화 약 522억 원) 1싱가포르 달러 = 831.80원 (KEB 하나은행 고시기준, 2017.07.11)의 농산물 생산성 강화 기금을 마련함. 농산물 생산성 강화 기금은 자동화 설비의 구매 및 개선을 원하는 농산물 생산업체에 지원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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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싱가포르 #고춧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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