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시리얼바 시장동향
조회2991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산
인도네시아는 최근 10년 사이에 중산층 비율이 전체 인구의 37%에서 56.7%로 증가할 만큼 경제가 급성장하는 나라임. 중산층이 성장함과 동시에 서구 문화의 인기가 높아지고, 중산층 사이에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음. 특히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곡류가 첨가된 시리얼 제품을 프리미엄 식사 대용품으로 선호하면서 아침 대용 시리얼 제품시장이 2016년부터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곡류 제품을 가족과 자녀를 위한 건강한 식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따라서 곡물이 주원료인 시리얼바에 대한 호감도는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시리얼 및 시리얼바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달콤하고 건강한 맛의 스무디볼 인기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스무디볼(Smoothie Bowl)이 인기를 끌고 있음. 견과류나 시리얼 위에 과일과 스무디를 올려 먹는 스무디볼은 발리에서 큰 인기를 끌어 자카르타 내에도 ‘Nalu Bowl’이라는 이름의 스무디볼 매장이 개점함
스무디볼이 현지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분석됨. 첫 번째로는 현지 과일과 곡물 시리얼로 만들어 건강한 음식이라는 점임. 건강에 관심이 있는 현지인들은 현지산 식재료로 만든 곡물 시리얼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두 번째로는 달콤한 맛이 난다는 점임. 많은 인도네시아인은 단맛이 나는 녹두와 검은 찹쌀 죽을 아침식사로 선호하는데, 인도네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디저트가 발달했을 정도로 단맛 수요가 높음. 이러한 이유로 스무디볼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SNS 채널을 통해 젊은 층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음
따라서 시리얼바 제품 진출 시 원재료가 곡물이고 나트륨 함량이 낮으므로 건강에 좋다는 점과, 초콜릿과 크랜베리 등이 함유되어 맛이 달콤하다는 점을 집중 홍보하는 것이 바람직함
Nalu Bowls
출처 : Anakjajan(anakjajan.com) |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RTE 식품 최대 구매처는 편의점
아세안(ASEAN) 지역에서 현대적 유통채널의 성장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임. 특히 인도네시아 식품시장은 경제성장과 중산층 증가, 도시화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로 편의점의 영향이 커지고 있음. 특히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시리얼바의 경우에는 편의점 구매율이 74.2%,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이 72.4%로, 편의점의 비중이 큼. 중복 응답을 포함함 인도네시아의 편의점은 주로 생필품을 취급하는 미니마켓과, 즉석음식과 음료에 초점을 맞춘 하이브리드 편의점(대형 미니마켓)으로 구분되는데, 시리얼바의 경우에는 주로 일반 하이브리드 편의점에서 취급함
시리얼바의 주요 구매 요인 가운데 ‘식사 전 허기를 달래기 위해서’가 28%로 가장 많았으나, W&S는 설문조사를 통해 RTE 제품의 주요 구매 요인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함. 첫째, TV 광고를 보고 호기심이 생겨서(69.6%), 둘째, 조리할 필요가 없어서(65.6%), 셋째, 영양이 풍부할 것 같아서(59.6%) 누적 퍼센트임임.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상은 부모님이 50.2%였고, 남성보다는 여성이 RTE 제품에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출처 : IGD Research, ‘Asian convenience market growth forecast by country 2017-2021’, (www.igd.com) |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편의점 개점 규제 대통령령 검토 중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7년 6월 1일 편의점과 미니마켓 개점을 규제하는 새로운 규칙인 대통령령 제정 여부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힘. NACS online, ‘Indonesian Government to Regulate Convenience Stores’, 2017.06.01 이는 편의점과 미니마켓을 규제하겠다는 의미보다 인도네시아의 전통적인 미니마켓(Warung)을 보호하겠다는 뜻으로 분석됨
지난 10년간 인도네시아 도시 지역에서는 미니마켓과 편의점이 꾸준히 성장해왔음. 인도네시아 내에서 편의점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안전성과 청결성 덕분임. 중산층 및 고소득층이 현대식 유통채널에서 식음료를 구매하면서, 전통적 유통채널이 자연스럽게 퇴조하게 됨
인도네시아 경제부 장관은 편의점 개점뿐 아니라 편의점에서 취급하는 제품까지도 규제하겠다는 입장임. 이를 통해 편의점과 미니마켓 내에서 각 채널마다 자체적으로 생산되는 PB 상품의 수를 줄이고 자국 중소기업 제품의 유통을 활성화하겠다는 뜻으로 보임
그동안 인도네시아 정부는 편의점 및 미니마켓 시장에서 국내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계 기업의 진출을 제한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음. 그러나 세븐일레븐이 편의점을 음식점으로 등록하여 법망을 피하는 등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는 외국계 편의점을 억제하는 데 별 효과가 없다는 비난을 받아왔기에 이번 대통령령 제정 여부에 귀추가 주목됨. 편의점 업계가 성장함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의 규제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 개정될 편의점 관련 규정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인도네시아 시리얼바 시장동향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