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릿가루 시장동향
조회1298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차(茶) 제품 찾는 소비자 증가
미국 내에서 커피 대신 건강음료인 차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탄산음료나 커피 대신 차를 마시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미국차협회(The Tea Association of USA)에 따르면, 2015년 미국 내 차 소비량은 80억 잔에 이르며 전 세계 차 소비량 3위를 기록함
미국 차 시장은 크게 홍차, 녹차, 허브차 등으로 구분됨. 가장 인기 있는 차는 홍차로, 2015년 기준 전체 차 시장의 57.7%를 차지함. 녹차와 허브차의 점유율은 각각 22.5%, 19.8%임. 특히 허브차는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져 향후 소비량이 대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설문조사기관 유고브에 따르면, 30세 이하의 설문조사 대상자 중 커피를 선호하는 사람과 차를 선호하는 사람은 각각 42%로 같았음. 차가 젊은 고객층에게는 인기가 없을 것이라는 인식과 달리 선호도가 높았음
건강을 위해 유기농 건강음료 찾아
미국 시장 내 유기농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유기농 관련 제품 시장규모는 약 430억 달러이며, 2020년까지 약 80억 달러 증가한 5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유기농 제품 중 음료 제품의 매출액은 2015년 14억 달러를 기록함. 주로 설탕이 덜 들어간 저(低)설탕 주스나 유기농 재료로 만든 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RTD 시장규모, 2016년 55억 6,000만 달러 기록
미국 내 차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RTD 시장규모도 2016년 기준 전체 차 시장규모의 절반가량인 55억 6,000만 달러에 이르는 등 RTD 차 제품의 판매량은 최근 10년간 15배 증가함
이 같은 RTD 시장의 성장에는 웰빙에 관심이 많고 건강음료로서 차를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임. 또한 RTD 제품은 포장 형태가 간편하여 손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도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미침
따라서 페트병이나 유리병 형태로 간편하게 마실 수 있고,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면 현지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됨
스타벅스, 티바나 런칭하며 차 시장에 본격 진출
2016월 9월, 스타벅스가 차 고유의 향과 현대적인 웰빙 트렌드를 결합한 음료 브랜드인 티바나를 출시함. 음료시장에서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음
티바나의 주요 특징은 전통적인 차가 아닌 과일 등 여러 재료를 섞은 퓨전 음료라는 점임. 건강에 관심이 많은 20~40대를 타깃으로 하여 다양한 맛과 건강을 한 번에 잡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또한 RTD 차 제품도 출시하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함
다양한 RTD 차 제품 예시
출처 : ITO EN(www.itoen.co.jp), Amazon(www.amazon.com), Starbucks news(www.news.starbucks.com) |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FDA, ‘건강식품’ 기준 재검토
2017년 3월 9일, 미국식품의약국(FDA)은 식품 라벨에 사용되는 ‘건강한(healthy)'이라는 용어를 재정의하기 위한 공청회를 개최함. 이 자리에는 식음료 산업 및 제품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미국의 식품 라벨링 제도,‘건강한(healthy)'이란 문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건강한(healthy)'의 정의를 영양소와 식품 성분 중 어느 것에 기반을 둘 것인지 등에 대해 논의함
기존의 FDA 규정에 따르면,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섭취가 권장되는 경우 ‘건강한(healthy)' 또는 이와 유사한 다른 용어(예: health, healthful, healthier 등)를 라벨에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었음. 또한 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트롤 등 유해 가능성이 있는 성분을 과도하게 함유하거나 칼슘, 단백질, 섬유질과 성분이 적은 식품 라벨에‘건강한(healthy)' 표기를 금지해왔음. 그리고 유해 가능성이 있는 성분과 좋은 성분의 함유량 기준은 식품에 따라 달랐음
‘건강한(healthy)’ 사용 허용 기준은 영양성분표(Nutrition Facts) 라벨 및 권장량 규제와 연관이 깊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사용할 필요가 있음
FDA가 정한 건강식품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식품이 건강식품(Healthy Food), 건강(Health) 등의 용어를 사용할 경우 판매금지 조치 등의 제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관련 용어 사용 시 건강식품 분류 기준 충족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함
건강식품의 정의 규정은 식품의 영양성분표(Nutrition Facts) 개정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아직 논의 중에 있음. 갱신된 영양성분표 규정은 2018년 7월 26일에 발효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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