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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7

미얀마 조제커피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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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원두 커피 제품 선호



미얀마 친(Chin), 샨(Shan) 지역
   
친(Chin) 주 샨(Shan) 주



인스턴트 커피 대신 원두 커피 제품 선호
미얀마 내 커피는 1800년대 영국에 의해 반입되면서 북쪽의 열대 저지대와 북쪽의 높은 고도 평원지 쪽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음. 미얀마 현지 시장에서 거래되는 원두 커피는 대부분 미얀마의 북서쪽과 북동쪽 지역인 친(Chin), 샨(Shan) 주에서 생산된 아라비카 콩임. 비옥한 토양과 높은 강수량으로 인해 미얀마 산 커피는 타 국가들로부터 품질이 좋은 커피로 인정 받고 있음

이 같이 미얀마 현지 내에서 질 좋은 원두 커피 생산이 다량 생산되고 있어 현지 시장 내 판매되는 커피 원두 값이 저렴함. 따라서 현지 소비자들 또한 완제품으로 된 커피보다는 미얀마 현지 내에서 생산된 원두 커피를 선호함

미얀마 내 인기있는 원두 커피 브랜드로는 Shwepuzun, Shweyinmar, Lonestar, Pot Pot, Arnandar, Rich, Shwe La Won, Premier 등이 있음

원두 커피를 즐겨 마시는 미얀마 현지인

출처 : Straitstimes(www.straitstimes.com)



Market Trend 02.한국산 제품 수출 지원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산 제품 수출 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미얀마 현지 내 한국산 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2017 미얀마 식품박람회(Food&Hotel Myanmar)에 참가하여 한국 식품 업체들을 지원함

미얀마는 시장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매년 20% 이상 수입식품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문화와 식품에 대한 인지도 역시 증가하고 있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전년 대비 참가 업체 수를 늘려 총 19개 업체가 참가하는 한국관을 개설하고 전시·상담을 진행함

미얀마 식품박람회는 27개국 230개사가 참가하는 미얀마 최대 규모의 국제 식품산업 전문박람회임. 특히 현지 유통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시티마트 홀딩스(Citymart holdings)가 참가하는 유일한 전시회라는 점에서 해당 전시회는 한국 식품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좋은 채널임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 제품인 소주와 면류를 비롯하여 홍삼제품·건강 음료·차류 등 유망품목 관련 업체가 박람회에 참가함.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한국관 내 식문화홍보관에서 김밥, 불고기, 파전, 닭갈비와 같은 K-Food를 선보이는 행사도 진행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백진석 식품수출이사는 "시장개척단 파견 및 지속적인 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마케팅과 지원 수단을 통해 미얀마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전함.

2017년 미얀마 식품박람회 현장

출처 : 농수산식품유통공사(www.at.or.kr)



Market Trend 03.식생활 수준 개선



소득 수준 상승으로 식생활 수준 개선
미얀마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1인당 GDP는 2000년대 중반 급격히 상승하여 현재 1,275 달러(한화 약 142만 1,000원)로 소득 수준이 개선됨. 이와 더불어 현지인들의 식생활 수준 또한 향상됨

글로벌 통계 기관인 Knoenma 사이트 내 116개국의 1인당 하루 칼로리 결핍량(food deficit) 자료에 의하면 미얀마 내 1인당 하루 칼로리 결핍량(food deficit)은 2005년 313Kcal에서 2016년 103Kcal로 낮아짐. 이는 2005년 기준 칼로리 결핍량 11위에서 2016년 38위로 떨어진 수준임

미얀마 엥겔지수 70% 이상…소득의 대부분을 식비에 사용
미얀마 엥겔지수 엥겔지수 : 총가계 지출액 중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 보통 엥겔지수가 0.5 이상이면 후진국, 0.3~0.5면 개발도상국, 0.3 이하이면 선진국임
는 약 70% 이상으로 소득의 대부분을 식비에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미얀마의 소득 자체가 낮아 엥겔지수가 높게 산출되는 점도 있지만 미얀마 내 낮은 저축률, 낮은 기대 수명, 높은 주택 보유율 등의 요인으로 소득 대비 소비 성향이 높은 것 또한 미얀마 엥겔지수가 높게 산출되는 주 요인임.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미얀마 소비자들은 수입 제품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05~2016년 미얀마 1인당 GDP 대비 1인당 하루 칼로리 결핍량
(단위 : Kcal, 달러)
 

출처 : Knoema(knoema.com), WorldBank(www.worldbank.org)



 

Market Trend 04.One-stop 식품 유통 플랫폼


METRO, 현지 내 One-Stop 식품 유통 플랫폼 구축
독일 대형 식품 도·소매 업체인 METRO GROUP Wholesale & Food Specialist Company는 미얀마 내 One-Stop 식품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싱가포르 물류회사 Yoma Strategic Holdings와 새로운 합작 투자 회사를 설립함. 전략적 제휴 조건에 따라 Yoma Strategic은 새로 설립 된 METRO Myanmar(METRO Wholesale Myanmar Ltd)의 지분 15%를 보유하며 METRO는 지분 85 %를 보유함

METRO Myanmar는 One-Stop 식품 유통 플랫폼을 통해 호텔 및 식당업체, 식품 관련 업체, 소규모 소매 업체, 기관과 같은 고객에게 3,300여 품목을 효율적으로 유통할 예정임. METRO의 식품 조달 능력과 Yoma Strategic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 창고 보관 및 임대 사업을 통해 미얀마 내에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Yoma Strategic의 CEO인 Melvyn Pun은 "METR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도매 유통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얀마 현지인들에게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식량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전함

METRO 이사회 의장인 Olaf Koch는“미얀마 현지 내 식품 안전 및 공급망 관리 분야에서 유통 인프라 개발 및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함

싱가포르 현지 디지털화 대형 매장 모습
   
Yoma Strategic Metro Group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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