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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7

미국 미숫가루 시장동향

조회3431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식품 성분, 소비자 관심도 높아져
클린라벨(Clean Label)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가 급증하고 있음 시장조사 전문기관 NPD그룹(www.npd.com). 클린라벨이란 ‘명확한 성분 표기’를 뜻하며, 소비자가 해당 식품의 첨가물, 글루텐, 천연원료 함량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착된 라벨임. 소비자는 클린라벨을 통해 식품안전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알게 되므로 클린라벨이 부착된 제품은 ‘건강한 먹거리’로 인식하게 됨

킨드(Kind), 애니스 내추럴(Annie’s Natural), 스키니팝(SkinnyPop) 등은 제품 포장에 천연재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이외에 네슬레(Nestle USA), 허쉬(Hershey), 제너럴밀스(General Mills) 등 미국 내 주요 식품기업도 천연색소와 향을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므로 ‘클린라벨’ 제품 수요가 주요 식품기업의 제품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됨

식품 포장의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는 소비자들,
41%가 ‘통곡물과 저염’을 가장 먼저 확인해
미국 소비자들이 식품 구매 시 포장을 통해 확인하는 정보는 ‘통곡물’과 ‘저염’이 각각 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 두 가지 정보가 핵심 구매요인인 것으로 보임. 식품 포장에서 파악하는 정보 대다수는 원료, 영양성분 등 건강과 관련되어 빈번히 언급되는 용어이므로 참여기업의 미국 진출 시 클린 라벨 내‘통곡물, 저염’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표기할 것을 추천하는 바임



2015년 기준 미국 내 식품 포장에서 파악하는 정보의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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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Deloitte(www2.deloitte.com/us/en)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다양한 대용식 제품 등장
바쁜 미국인의 생활 패턴에 맞춘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음. 특히 조리가 손쉬운 식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한 끼 식사에 필요한 모든 필수 영양소를 함유한 대용식 제품이 그 일례임. 간편 대용식을 취급하는 대표  브랜드는 미국의 ‘소이랜트(Soylent)’나 영국의 ‘휴엘(Huel)’, 핀란드의 ‘암브로나이트(Ambronite)’, 일본의 ‘콤프(COMP)’등이 있음

카페베네 미숫가루라떼 인기 높아
카페베네가 2012년 미국에 최초로 진출하면서 미국 소비자에게 미숫가루라떼를 선보임. 2014년 기준 카페베네의 미국 내 지점은 약 100여 개로 파악됨. 미숫가루라떼는 현지 카페베네 지점에서 커피를 제외한 음료 메뉴 중 버블티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기도 하였음. 실제 뉴욕 타임스퀘어점의 경우 미숫가루라떼가 하루 평균 100잔 이상 판매될 정도로 미국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한국 전통 스타일의 미숫가루라떼는 칼로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포만감을 주고 영양가 또한 높다는 점으로 인해 인기를 끌고 있음




간편 대용식 취급 대표 3社 제품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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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BTimes UK(www.ibitimes.co.uk)

 
  

미국 내 곡물 음료류 예시

출처 : 카페베네(caffebeneusa.com), Soylent(soylent.com), IBTimes UK(www.ibtimes.co.uk)
카페베네
미숫가루 프라페
소이랜트(Soy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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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숫가루 프라페
(Hot, Iced 선택 가능)
Soylent Soylent Powder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전자상거래 식품 판매량 증가
2015년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는 3,429억 6,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0%가 증가함. 이는 미국 전체 소매 판매액의 7.3%에 해당하는 수치임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조사기관인 e-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이 매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는 2020년에 6,842억 4,000만 달러에 이르러 2015년 규모의 2배 이상 늘어나며, 전체 소매 판매액의 1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됨
 
 



미국 온라인 소매시장 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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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eMarketer(www.emarkerter.com)






미국 온라인 식품시장 연도별 판매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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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IBISWorld(www.ibisworld.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 유기가공식품 동등성인정협정 체결 국가 확대 중
미국은 2010년 이래로 캐나다, 유럽연합과 유기가공식품 동등성인정협정을 체결해왔고, 한국과는 2014년 7월에 체결함. 이에 따라 한국 내에서 유기식품으로 인증받은 제품은 미국에서도 유기식품으로 인정받게 됨

2016년 10월, 미국 정부는 ‘공동유기농준수위원회(Joint Organic Compliance Committee)’를 구성하고, 해당 인정 프로그램을 멕시코와 새롭게 체결할 계획임을 발표함. 이는 최근 멕시코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유기농 시장으로 인해 미국과 멕시코 사이에 거래되고 있는 유기농 가공식품 무역의 증진 및 관리,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서임. 미국은 2010년도부터 캐나다, 유럽연합, 한국 등과 함께 유기농 가공식품 동등성 인정 협정을 체결함. 미국 정부의 동등성인정협정 체결은 체결국 간에 거래되는 유기농 가공식품 무역의 발전과 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한국의 경우 2014년 이후 미국의 최대 유기가공식품 박람회에 참가하는 업체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므로 동등성인정협정 체결이 향후 한국 기업의 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미국은 매년 ‘BIOFACH AMERICA’라 일컬어지는 세계 최대 유기식품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별도로 한국관을 운영하기도 함 미국 유기농 관련 업체와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이 동등성인정협정 체결국임을 강조하는 등의 접근 전략을 수립하길 추천하는 바임



유기가공식품 동등성인정협정 제도 정보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한국 유기가공식품 세계에 알리다!’, 2016.09.08
추진절차 ◆ 신청서 접수 → 검증(서류, 현장) → 검증 결과 협의
  → 동등성 인정 결정 → 사후관리’ 순으로 추진
   * ‘친환경 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제25조 및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고시

◆ - (서류검증) : 신청국이 제출하는 비교표 및 관계 법령 등 검토
    - (현장방문) : 신청국의 인증제도를 총괄하는 정부기관, 인증기관 및 인증 사업자
       등을 방문하여 제도의 실질적 적용 상황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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