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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8 2017

우크라이나 냉동만두 시장동향

조회1869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최근 간편함을 위한 냉동 펠메니의 소비가 두드러져
최근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으로 러시아산 만두인 펠메니(Pelmeny)를 소비하는 경우가 증가함. 우크라이나 시장조사기관 BryuS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조리 시간을 절감할 수 있기에 냉동 펠메니를 구입하는 것으로 확인됨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은 냉동 펠메니를 구매할 시 37.91%가 맛을 고려한다고 밝혔으며 25.27%가 품질, 14.29%가 가격, 10.99%가 원산지, 6.04%가 판매점원 및 친구들의 의견, 2.75%가 포장상태 및 함유량, 2.20%가 광고를 고려한다고 전함. 또한 펠메니의 경우 20대 미만(46.15%)과 55세 이상(40.0%)의 연령층에서 제품 구매의사가 높은 편이었으며 20~55세 사이의 구매 비중은 13.85%로 낮은 편임





냉동 펠메니 구매요인 및 구매 소비층
(단위 : %)

 

출처 : Frozen B2B(www,frozenb2b.com)
냉동 펠메니 구매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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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 펠메니 소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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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러시아식 만두 펠메니(пельмені)와 리투아니아산 교자 유통
우크라이나 현지 대형유통매장인 ATB, Billa, Silpo를 방문한 결과 러시아식 만두인 펠메니와 리투아니아산 교자가 많이 유통되고 있음

펠메니는 러시아식 물만두로 우크라이나에는 약 17세기에 보급되었으며 인기 있는 요리 중에 하나임. 만두 대비 만두피가 두꺼운 편이며 다진 양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등을 사용하여 만두속을 채움.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펠메니를 이용한 수프를 만들거나 사워 크림(Sour Cream)  등과 함께 조리됨

또한 우크라이나 현지 오프라인 매장 방문조사결과, 리투아니아 소재 Orka Foods社의 냉동 교자(Gyoza) 제품이 많이 확인되었음. 이들 제품들은 현지산 냉동 만두 제품들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편으로 쇠고기, 닭고기, 연어 등을 만두속으로 활용하고 있음


펠메니(пельмен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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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냉동 만두 인기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ATB, Billa, Silpo, 2017.06)
제품명 Gyoza з яловичиною
(Gyoza with beef meat)
Лимо "Пельмені Сибірські“
(Limo "Pelmeni Sibirski")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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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 ЗАО "Orka Foods" Львівський холодокомбінат
가격 88루블(800g) 67루블(800g)
성분 밀가루 (글루텐 함유), 물, 쇠고기 10.25%, 쇠고기 지방 5.42%, 계란, 콩, 소금, 버터, 포도당, 파, 검은 후추, 마늘, 머스타드 향료 쇠고기, 돼지고기 뼈(돼지고기 제외), 양파, 쌀가루, 물, 소금, 후추, 밀가루, 계란 분말, 해바라기 기름
제조국가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유통기한 18개월 24개월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경기불황으로 할인 및 프로모션 행사 빈번하게 이루어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러시아 분쟁은 우크라이나 소비경기에 큰 타격을 입혔으며 이는 유통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남

지난 3년간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의 니즈와 구매행태가 많이 변화하였으며 식품 등 필수재에 한해서는 저가 제품을 좇는 성향이 두드러짐. 우크라이나 소매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을 타깃층으로 할인이나 쿠폰 등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전략을 수립함.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현상은 점점 없어지고 있고,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이른바 가성비 제품을 좇는 경향이 대두됨

앞으로도 우크라이나는 당분간 경기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동부 지역에서의 군사분쟁이 끊이지 않아 우크라이나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력이 계속해서 감소할 것으로 보임. 단기적으로 우크라이나 유통업체들은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적극적인 할인 공세를 펼칠 것으로 전망됨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까지 우크라이나 식품 소매 유통 시장 규모는 성장세를 보였지만 우크라이나-러시아 분쟁 이후 소매 유통시장은 급락함. 우크라이나의 2013년 식품 소매 규모는 300억 8,700만 달러였지만 2014년에는 210억 1,700만 달러로 급감하였음





우크라이나 식품 소매(Retail)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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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Global Data(Consumer.globaldata.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우크라이나, 對러시아 식품 금수 제재 연장 결정
우크라이나가 자국산 농산물 및 식품에 대한 수입금지조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한 러시아에 똑같이 맞대응에 나섬.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의 농산물 및 식품 수입금지조치를 2017년 12월 31일까지 연기하기로 결정함

러시아는 크림반도를 합병한 이후 2014년 8월부터 서방 식품 금수조치를 계속해서 진행해왔으며 EU 회원국과 미국, 호주, 캐나다, 우크라이나 등 제재 대상국의 농산물 및 식품 수입을 금지함. 이에 대한 맞대응 조치로 우크라이나 정부 당국도 러시아로부터 식품 수입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음

과거 우크라이나는 러시아로부터 상당부문의 식품을 수입해왔지만 금수 조치로 인해 신규 국가들의 수입액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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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만두 #냉동만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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