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중국, 월수입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라면 선호
중국은 라면을 구입하는 비중이 소득수준별로 구분지어 짐. 전체 소비자들 중 월수입액이 5,000 ~ 10,000위안인 사람들이 라면 소비 비중의 61%를 기록하고 있으며 월수입이 15,000 ~ 20,000위안인 사람들이 38%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고수입자들 중 43%는 외출 시 라면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이러한 이유는‘익숙한 맛' 때문인 것으로 확인됨
해외여행 시 라면 구매
최근 중국 사람들은 해외여행 시 라면을 소지하여 출국할 뿐만 아니라, 여행국가의 현지 라면을 구매하여 귀국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음. 중국 여행업계 관찰 신매체(旅游行业观察新媒体)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외 여행객 31.3%가 해외여행 시 라면을 구매하여 출국한 경험이 있으며 출국 시 소지하지 않을 경우 58.2%가 현지에서 라면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밝힘. 또한 여러 국가 중 동남아, 일본 및 한국 라면을 선호한다고 전함
라면을 선호하는 이유
중국 사람들이 라면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쉽고 빠르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임. 이로 인해 식사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 및 직장인들의 구매율이 높게 나타남. 이외에도 라면의‘익숙한 맛’으로 인해, 여행 시 70 ~ 80년대 사람들이 라면을 구매하여 출국하는 경우가 50 ~ 70%에 이름. 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아무리 산해진미일지라도 오랜 시간 섭취하면 지겨울 것이다.’라는 일부 소비자의 반응을 고려한 여러 종류의 라면을 출시하고 있는 추세임
해외여행 시 라면 섭취 비중
출처: 여행업계 관찰 신매체(www.dotour.cn)
중국, 출국 시 라면 소지 여부 |
현지에서 라면 구매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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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중국 라면시장의 양대산맥
Kangshifu(康师傅) 회사와 Tongyi(统一企业) 회사는 중국 라면시장의 양대산맥으로 불림. Kangshifu(康师傅)회사는 1992년 설립이 후 원료에 대한 자부심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았으며 각 지역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맛을 출시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Tongyi(统一企业)회사는 중국에서 최초로‘쏸차이(酸菜) 발효되어 시큼한 맛이 나는 배추절임’라면을 선보였으며 이는 대중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임.‘쏸차이(酸菜) 라면’외에도 최근‘탕다런루어송탕멘(汤达人罗宋汤面)’도 중국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삼양 불닭볶음면 인기
중국 소비자들은 새로운 맛을 추구하고 있어 매우면서도 달콤한 삼양 불닭볶음면이 중국 시장에 진출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중국 라면 유통업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젊은 소비자들은 매운맛 라면에 대한 수요도가 높아져 한국 라면 중 삼양 불닭볶음면의 판매량이 가장 높다고 전함
Interview Info
삼양 불닭볶음면 인기
“최근 중국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한국의 매운맛 라면에 대한 수요가 높아 삼양 불닭볶음면 제품의 판매량이 가장 높다.”
-라면 수입 및 유통업체 徐州市金轩宝商贸有限公司
담당자 Ms.Wang과의 인터뷰 中, 2017.04
"현재 중국에서는 불닭볶음면의 판매량이 높기 때문에 당사에서 라면 종류는 불닭볶음면만 취급하고 있다.”
-라면 수입 및 유통업체 上海冠臣食品有限公司
담당자 Ms.Zang과의 인터뷰 中, 2017.04
중국 라면 인기 제품
출처 : SinaShishang(fashion.sina.com.cn)
Kangshifui(康师傅) |
Tongyi(统一企业) |
삼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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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shifu Hongshao
Niuroumian (康师傅红烧牛肉面) |
Tongyi vegetable beef
noodles (统一老坛酸菜牛肉面) |
Tangdarenluosong
Tangmian (汤达人罗宋汤面) |
불닭볶음면 |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 증가
최근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 규모에 따라 해외직구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외직구 이용자들의 제품 구매 분석결과 약 15%의 이용자들은 주로 수입 식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외에도 해외직구 이용자들의 20% 이상은 추후 해외직구를 통해 수입식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이로 인해 해외직구 및 구매 대행 유통이 소비자들의 수입식품 구매의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함. 2016년 중국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입식품 수출입 거래 규모는 6만 3,000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는 4,100만 명을 기록함
중국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만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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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천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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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2016년 9월 변경된 라면 식품안전국가표준 실시
2015년 9월 22일, 국가 식약 관리 총국 및 국가 위생 위원회에서 ‘식품 안전 국가 표준 라면(GB 17400-2015)’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2016년 9월 22일부터 정식적으로‘라면 위생 표준(GB 17400-2003)’으로 대체함
주요 변경 사항은 표준 정식 명칭, 적용 범위, 전문용어, 이화학 지표 및 미생물 지표에 대한 변경사항이 있음
중국, 사드배치에 따른 통관절차 강화
2016년 중국 정부의 무역 장벽 강화로 중국 의존도가 큰 한국 기업들은 수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었으나 1월 14.4% 급감했던 중국 수출액이 2월 들어 두 자릿수(퍼센트 기준)로 반등함. 특히 라면의 경우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 유통채널이 다변화되면서 중국 1 ~ 2월 수출액이 1년 전 대비 329.4% 급증함. 농식품부 관계자는‘중국 내 라면 유통채널이 다변화되면서 대 중국 수출이 크게 늘었다.’고 전함
다만,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 정부의 보복성 조치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한국산 식품에 대한 중국 정부의 통관·검역 심사가 전반적으로 강화되고 있음. 이로 인해 농식품부는 식품의 원료, 첨가제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까다로운 통관절차로 인해 수출통관거부 혹은 시간지체 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대비가 필요함
중국 식품 정책 동향 분석
사드배치 문제 통관절차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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