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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인도네시아 어린이 음료 시장동향

조회1561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심각한 어린이 비만문제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어린이 비만문제가 증가하고 있음. 주요 원인으로는 부모로부터의 유전 및 잘못된 식습관, 통통할수록 건강하다는 인식 등이 꼽혀옴. 그러나 인도네시아 내에서 192kg의 10세 소년이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인식에 변화가 생김. 소년의 비만 원인이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료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인도네시아인들 사이에서 다량의 당분이 함유된 음료를 기피하려는 움직임이 보임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배경으로 100% 천연 주스가 어린이들을 위한 건강식품으로 대두되면서 과일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아이들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가르치려는 부모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성분을 꼼꼼히 살피는 소비자들이 늘어남

할랄인증 필요한 제품 1위로 음료 꼽혀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할랄 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450명의 대학생 중 87%가 제품 구매 시 할랄인증 라벨을 확인한다고 답함. 또한 할랄인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제품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음료 품목이 1위를 차지함

할랄음료는 생산 공정에서 하람 요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따라서 할랄인증을 받을 경우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 실제로 인도네시아의 많은 음료 제조업체들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할랄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인도네시아 내에서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할랄제품이 친환경, 웰빙에 적합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비무슬림들에게도 할랄인증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인도네시아, 한국 캐릭터 열풍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음료의 해외 판매량은 급격히 상승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와 중국을 포함한 40여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는 한국의 인기 캐릭터 음료는 2017년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여 1억 개의 판매 기록을 세움

또한, 어린이 음료의 높은 판매율의 요인으로는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캐릭터와 부모님의 까다로운 기준에 맞추어 음료제조업체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취득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특히 현재 인도네시아의 어린이 비만율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업계에서는 어린이 충치와 비만 등 건강문제를 고려하여 당분을 줄이고 칼슘 함량을 늘려 어린이 건강음료라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경향을 보임

설탕의 대체재로 주목받는 ‘꿀’
설탕의 대체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꿀이 주목받고 있음. 인도네시아 내에서 두피 건강, 면역력 증진 등 꿀의 효능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인해, 식품 제조업체들이 꿀이 함유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어린이 음료에도 설탕대신 꿀을 넣은 제품이 인도네시아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인도네시아 내 꿀이 함유된 음료
Jas Madu Armadu Fakiha
     

출처: tokopedia(www.tokopedia.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인도네시아, 인터넷 판매량 증가·전자 상거래의 지속적 성장세
인도네시아에서는 빠르게 확산되는 인터넷 환경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 고속경제성장으로 소비 지출액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중산층 비율의 확대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증가추세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터넷 광고임.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이 쉽게 노출되어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또한 지속적인 중산층 인구의 성장은 온라인 시장의 잠재 소비자로 분류 되고 있음. 과거 소수에 불과하던 인터넷 쇼핑몰 수의 증가세 또한 전자 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밑거름이 된 것으로 보임. 매년 인터넷 사용자 및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추세로 보아 향후 시장도 밝을 것으로 전망됨

또한 인도네시아 온라인 쇼핑몰이 한국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의 쇼핑몰 ‘일레브니아’는 한국 직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한국 제품을 좀 더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한류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 내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이 직구 서비스 확대의 배경으로 사료됨.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쇼핑몰은 한국관을 신설하여 한국식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인터넷의 보편화와 온라인 쇼핑이 상용화되면서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에 더욱 접근하기 쉬워지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은 더욱 수월해 질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 주요 온라인 쇼핑몰 현황
Kaskus Blanja Tokopedia Bukalapak Elevenia Qoo10 OLX Lazada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싱가포르

출처 : KASKUS(www.kaskus.co.id), Blanja(www.blanja.com), Tokopedia(www.tokopedia.com), Bukalapak(www.bukalapak.com),
Elevenia(www.elevenia.co.id), Qoo10(www.qoo10.com), OLX(www.olx.ph), LAZADA(www.lazada.com)




인도네시아 내 한국제품 직구 서비스를 실시하는 홈페이지
   
일레브니아 한국관 Qoo10 한국관

출처 : Elevenia(www.elevenia.co.id), Qoo10(www.qoo10.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인도네시아 정부, 어린이 영양 교실 Kemendikbud 실시
인도네시아에서 웰빙 식습관이 주목을 받으면서 아이들의 영양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 영양 섭취 불균형에서 비롯된 비만 아동 문제가 심각해지자, 조코위(Jokowi)대통령이 어린이 영양 교실 운영을 정부 차원에서 실시함 2017년 상반기 기준, 10만 명의 어린이들이 영양 프로그램에 참가함. 아침 식사와 학습 집중력의 상관관계와 체력 단련의 중요성, 다양한 식재료의 효능에 관한 수업이 진행됨. 각 지방자치단체장과 Kemendikbud 프로그램이 MOU체결을 통해 교육활동을 확대하고 있음

정부차원의 영양 교육 프로그램으로 앞으로 인도네시아의 많은 어린이들이 영양소를 이해하고 학부모들도 식품을 소비하는데 영양성분에 중점을 둔 똑똑한 소비를 할 것으로 예상됨

2019년부터 할랄 인증 여부 표시 의무화
인도네시아 내 할랄 인증은 권고 사항이었지만 할랄 인증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는 모든 음식료, 화장품, 화학/바이오제품, 유전자 변형 제품에 대해 할랄 인증이 의무화될 예정임. 2014년 9월 인도네시아 의회에서 할랄 제품 인증법이 통과되었으며 2019년부터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할랄 여부를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함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비할랄(non-halal)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에 대해 ‘Non-Halal’라벨 부착이 의무화될 예정임. 또한 제품의 원재료 뿐만 아니라 생산 및 유통과정도 할랄제품 공정과정을 준수해야함. 한편 ‘할랄 인증 강화 법안(Halal Product Guarantee Act)’의 발효로 할랄 규정을 어길 시에는 최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억 루피아 이하의 벌금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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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인도네시아 #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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