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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인도네시아 어린이 영양제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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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홈쇼핑 이용 주요 고객층은 도시지역 중산층으로 확인
인도네시아 내 TV홈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이며 특히 주부가 주요 고객층인 것으로 조사됨. 또한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밀레니엄 세대 1980년 이후 출생해 2000년대 들어 성인이 된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와 베이비붐 세대의 구매력 급증과 도시민들의 시간 절약을 위한 新 쇼핑방식으로 떠오르며 이용자 수가 증가함

TV 홈쇼핑 채널인 MNC Shop에 따르면 TV 홈쇼핑 이용자 대부분이 도시 지역에 살고 있음. 지역에서 전체 매출의 70% 가량이 발생함. 또한 인도네시아의 제2, 제3의 도시인 수라바야, 반둥, 마카사르, 팔렘방 등의 지역에서도 경제 여건이 개선되며 TV 홈쇼핑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임

인도네시아 국민, TV 매체에 대한 신뢰도 높아
인도네시아 내 TV 매체는 강력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으며 하루일과 중 TV를 시청하는 데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함. 편리성 면에서는 한정적인 방송 시간대 때문에 인터넷 쇼핑이 우위를 차지하지만 TV의 사용법이 쉬우므로 중장년층 및 도심외곽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선호하는 매체임

인도네시아의 평균 TV 시청 시간이 4시간 22분으로 한국과 비교해 1시간 이상 긴 것으로 조사됨. 한편 글로벌 리서치 기관 Nielsen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인도네시아 내 TV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7%였으나 2016년에는 11%p 증가한 18%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됨. 이에 따라 TV홈쇼핑의 매출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됨

인도네시아 유료 TV 채널 의존도
 

출처 : Nielsen, ‘NIELSEN 2016 ANNUAL REPORT’, 2015.08.31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홈쇼핑 내 인기 상품
인도네시아 내 홈쇼핑을 주로 시청하는 고객은 중산층 주부들이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은 제품 대부분은 여성들의 주요 관심품목인 주방용품, 건강용품, 화장품, 미용용품 등 생활 소비재인 것으로 조사됨

인도네시아 1위 홈쇼핑 업체인 레젤(Rejel) 홈쇼핑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인기 상품을 조사한 결과, 2014년 기준으로 다이어트 보조식품, 프라이팬 세트, 여성용 속옷, 간편 운동기구 등이 인기 상품으로 선정됨

건강보조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
인도네시아 국민소득의 점진적인 증가와 중산층 인구 비중의 확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건강보조식품 및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인도네시아의 건강식품시장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13.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08년 대비 2013년 매출액은 90.4%의 성장률을 나타냄

2014년 기준 인도네시아 홈쇼핑 인기 상품
다이어트 보조식품 여성용 보정속옷 프라이팬 세트 운동기구
       

출처 : Rejel Home Shopping(www.lejel.co.id)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인도네시아 3대 TV홈쇼핑 업체 중 2곳, 한국계 기업
인도네시아의 3대 TV홈쇼핑 업체에 해당하는 레젤(Rejel) 홈쇼핑과 MNC Shop 2곳 모두 한국계 기업으로 한국형 TV홈쇼핑을 인도네시아에 전파하는 계기가 됨

2007년 유국종 대표가 설립한 레젤(Lejel) 홈쇼핑은 인도네시아 최초로 라이브 방송을 TV홈쇼핑에 접목한 것으로 알려짐. 레젤 홈쇼핑은 현지 방송국 29곳과 협력하였고 47개의 지역에 물류거점을 설립함. 2014년 인도네시아 전국에 당일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2015년 기준 매출 400억 원을 달성하며 인도네시아 1위 홈쇼핑사로 선정됨. MNC SHOP은 2012년 GS홈쇼핑이 인도네시아 미디어 그룹인 GMC와 합작하여 설립한 홈쇼핑 업체임. 해당 업체는 TV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합해 24시간 홈쇼핑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시스템을 인도네시아 최초로 시작함

홈쇼핑 업체, 전자상거래(E-commerce) 업체와 경쟁 구도
전자상거래 업체와 TV홈쇼핑 업체는 유사한 판매형태를 띠고 있음. 두 업체 모두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소비자들이 물건을 직접 볼 수 없다는 점에서 유사점을 지님. 그러나 TV 홈쇼핑은 녹화 및 생방송 등 영상을 통한 즉각적인 제품 홍보가 이루어지며 E-commerce 산업의 경우 영상보다는 사진을 통한 홍보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인도네시아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TV 홈쇼핑 시장 규모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낙후된 인터넷 속도로 시장 확대에 제약이 있는 실정임

2011 ~ 2016년 인도네시아 E-commerce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출처 : EMERIC’s,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현황 및 전망’, 2016.09.29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자국 산업 보호 정책 강화인도네시아는 낮아지는 관세에 대응하고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비관세장벽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임.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인도네시아의 비관세 조치 증가율은 17.5%로 아세안 국가인 싱가포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임

인도네시아 식약청이 발표한 ‘Regulation No. 12 of 2015 on the Oversight of Drug and Food Imports into Indonesian Territory ’ 규제에 따르면 수입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은 식약청에서 유통허가서를 발급받아야 인도네시아로 수입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힘

인도네시아는 한국에 대한 주요 규제국 중 하나로 2014년부터 수입규제에 대한 사례가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9월 말까지 신규 수입규제 수는 2013년의 4배를 넘음

헬스케어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헬스케어 분야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특히 지역 간·계층 간 인프라 격차가 좁혀지면서 해당 분야의 급진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됨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6년 2월 헬스케어 인프라 개선을 위해 의료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 허용 지침을 발표함.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헬스케어 관련 시장규모는 연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됨

한국의 의약품 기업들이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의약품 공장을 준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을 시도함. 일례로 동아 ST는 인도네시아 제약사 ‘컴비파’와 제휴해 현지에 바이오의약품 공장 설립을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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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네시아 #영유아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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