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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대만 사과주스 시장동향

조회2182
Market Trend 01.신선함·자연·건강 중시


신선함, 자연, 건강 중요시
2016년 소비자 리서치 기관인 Kaida의 대만 내 소비자 조사 결과, 대만 현지인들은 음료 구매시 신선함, 자연, 건강 세가지 요소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 확인됨. 대만 소비자들은 이슈가 되었던 식품 안전 관련 문제로 인해 음료 구매 시 인공 화학, 첨가물 요소 외에도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나 요소들이 첨가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경향이 있음

대만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 포장, 성분에 관심을 보임. 코카콜라의 경우 대만 내 공급되고 있는 제품의 포장지를 변경한 후 구매율이 20% 증가함. 따라서 대만 주스 시장에 진입 시 현지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과는 차별화된 제품이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채식주의자 인구 비율 高...생과일 주스 선호
대만은 타 중화권 국가와는 달리 채식주의자가 많은 편임. 대만 내 채식주의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함

이는 전체 대만 인구의 70%가 도교 또는 불교신자라는 종교적인 이유가 큰 것으로 확인됨. 또한 대만 현지인들은 채식을 통해 건강과 미용은 물론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존재함

이와 같은 채식 습관으로 대만 현지인들은 주스 제품을 즐겨 섭취함. 2017년 대만 주스 시장 품목 중 생과일 주스 점유율이 20%대로 가장 높았음. 이를 통해 건강을 중요시 하는 대만 소비자의 구매 경향을 확인 할 수 있음



Market Trend 02.즉석 과일 주스 인기


야시장 내 즉석 과일 주스 인기
대만은 여름이 길고 연간 평균기온이 20도를 넘어 주요 활동 시간이 비교적 시원한 저녁 시간대로 야시장 문화가 발달해 있음. 대만 야시장 내 판매 중인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도 특히 즉석에서 과일을 갈아 만든 주스 제품은 대만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임

가격 또한 일반 주스 제품보다 더욱 저렴하며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과일을 보는 앞에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제품의 안전성도 신뢰할 수 있음

주요 판매 제품으로는 망고, 두리안과 같은 열대과일이며 사과, 바나나, 포도 등의 다른 과일 제품도 존재함. 주스 형태의 제품 외에도 플라스틱 컵에 담아 생과일 형태로도 판매함

대만 야시장 내 판매중인 과일 주스

출처 : TimeOut(www.timeout.com)




Market Trend 03.제품 차별화 전략


커스터마이즈(Customized) 주스 프렌차이즈
최근 대만 내 주스를 전문으로 하는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각각의 주스 프렌차이즈 업체들은 고유의 포장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특히 고객들이 원하는 과일을 선택하여 자기만의 주스를 주문할 수 있는 프렌차이즈 제품이 인기임

이와 같은 프렌차이즈 업체로 Dochi Juice와 Genki juice가 있음. Dochi Juice만의 차별점은 빈 블록에 자신이 원하는 재료의 블록을 채워 넣어 주문하는 방식임. 선택할 수 있는 재료는 3가지이며 만들어진 주스의 영양, 칼로리 등의 상세 정보도 산출되어 확인 할 수 있음

Genki Juice는 고객이 선택한 두가지 과일을 따로 갈아서 한통에 섞지 않고 담는 것이 특징임. 외관상 보이는 모습으로 인해 현지에서 그라데이션 주스라고도 불림

대만 커스터마이즈(Customized) 주스 프렌차이즈
Dochi Juice Genki Juice
   

출처 : Supernature(www.supernature.com.sg), The Organic Grocer(theorganicgrocer.com.sg), Zenxin Organic(www.zenxin.com.my)




Market Trend 04.식품 안전 정책 강화

대만 보건복지부

출처 : 대만 보건복지부(www.mohw.gov.tw)



대만 보건복지부, 식품 안전에 집중
2016년 1월 6일 대만 보건복지부(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lness)는 식품안전정책백서(2016~2020)를 발표함. 치앙 위 메이(Chiang Yu-mei) 대만 식품안전청장은“대만 정부는 고질적인 식품 스캔들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번 식품안전정책백서를 발표했다. 식품 제조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엄격한 등록 절차를 통해 대만 소비자들의 안전을 제고하고자 한다.”라고 전함

이번 식품안전정책백서는 총 19개의 전략과 51개의 계획으로 구성되어 있음. 주요 내용으로는 농업, 화학, 식품의 잠재적인 위협 제거와 대중들의 적극적인 정책 입안 참여, 병해충에 대한 검역 메커니즘의 강화 등임

수입 식품 관리 규정 강화
대만 정부는 수입 식품에 대한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식품 이력 추적 시스템, 원산지증명서 등 식품관리규정을 강화함.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는 식품 이력 추적 시스템을 실시하여 식품에 대한 정보 확인이 명확해야 대만에 수출이 가능하도록 함. 또한 식품영양성분 및 라벨링 규정과 식품성분표시를 강화함으로써 식품정보의 투명성을 강조함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수출 전 식품 안전성 확보 및 사전에 필요한 증명서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될 것으로 보임. 식품정보 투명성을 제고하여 대만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이라는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또한 식품안전위생관리법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만 정부의 수입 식품에 대한 검역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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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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