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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0 2017

필리핀 닭고기 시장동향

조회3585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필리핀 고기 소비량, 돼지고기가 가장 높아
OECD에 따르면 필리핀 소비자들이 가장 즐겨 먹는 고기는 돼지고기로, 필리핀의 1인당 연간 돼지고기 소비량은 글로벌 소비량인 12.4kg에 비해 1.8kg 많은 14.2kg 수준임

필리핀의 1인당 연간 가금류 소비량은 11.6kg으로, 글로벌 평균 수준인 13.7kg보다 2.1kg 낮은 수준임. 가금류 소비량은 글로벌 평균에 비해 다소 낮은 수준이지만 닭고기는 필리핀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인기 음식 중 하나임. 닭고기는 지난 2013년 필리핀 소비자들이 즐겨 먹는 식품 15위에 오른 바 있음


필리핀 연간 1인당 육류 소비량
(단위 : 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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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Rappler, 'FAST FACTS: How much meat does the Filipino consume?', 2017.04.14., OECD(data.oecd.org)





필리핀 인기 식품 top 20

출처 : Rappler, 'What are the top 20 food products consumed by Filipinos?', 2015.03.28
1 Rice 6 Bread 11 Prok Meat 16 Biscuits
2 Salt 7 Onion 12 Vinegar 17 Tomatoes
3 Cooking Oil 8 Garlic 13 Vetsin 18 Eggplant
4 Coffee 9 Egg, Chicken 14 Instant Noodles 19 Powdered Milk
5 Sugar 10 Soy Sauce 15 Chicken 20 Banana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필리핀 닭고기, 절단된 형태나 신선 형태가 多
필리핀 현지 유통매장 판매제품과 바이어 인터뷰를 종합한 결과 필리핀에서는 미절단 통닭보다 절단된 닭고기를 일반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냉동 닭고기보다 신선 닭고기의 비중이 높음

한편 필리핀 현지에서 치즈나 장조림 양념 닭고기도 판매되고 있어, 필리핀 현지인들 입맛에 맞는 양념 닭고기를 출시하는 것도 필리핀 시장 점유율 확대에 좋은 전략이 될 것으로 사료됨

필리핀 수입 닭고기, 유럽산 혹은 미국산, 브라질산 多
필리핀에서는 현지산 닭고기가 주로 유통되고 있지만 수입산 중에서는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등 유럽산과 미국산, 브라질산이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됨. 네덜란드와 벨기에, 독일 등의 유럽 국가는 무역 통계상 필리핀에 닭고기를 많이 수출하는 국가들이며 필리핀에서 수입 닭고기를 취급하는 바이어가 미국, 캐나다, 브라질산을 수입한다고 밝힌 바 있음.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필리핀은 동남아시아 미국 가금육 수출국 중 최대 규모 시장임




Interview Info
“필리핀에서 냉동 닭고기는 주로 절단된 상태에서만 판매된다. 한편 당사는 닭고기를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브라질에서 수입한다.”

육류 수입‧유통업체 EcoSci Food Inc. 회사
구매부 담당자 Mr. RJ와의 인터뷰 中, 2017.04


“당사는 신선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를 취급하고 있다. 냉동 육류는 취급하지 않고 신선 형태로만 유통한다.”

육류 수입‧유통업체 Hightower 회사
관계자와의 인터뷰 中, 2017.04




필리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양념 닭고기

출처 : 현지방문조사(Robinson Supermarket, 2017.04)
Magnolia Cheesy Chicken Fillet
(치즈 양념)
Magnolia Marinated Chicken
(장조림 양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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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냉동 닭고기, 하이퍼마켓‧슈퍼마켓으로 유통
신선 닭고기, 재래시장으로 유통
필리핀에서 냉동 닭고기는 주로 하이퍼마켓‧슈퍼마켓으로 유통되며 신선 닭고기는 재래시장으로 유통됨. 재래시장의 경우 로컬 유통망을 통해 필리핀 현지산 닭고기를 공급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수입식품이 진입하기 상당히 어려움

대형 유통기업, 자체 브랜드 닭고기 제품 저렴하게 판매
필리핀 대표 슈퍼마켓 중 하나인 Robinsons Supermarket은 자체 브랜드 닭고기 제품인 Robinsons Supersaver Whole Chicken을 판매하고 있음. 이는 다른 유통매장에서는 필리핀 닭고기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Magnolia 브랜드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과 대조적임. Robinsons Supermarket은 자체 브랜드 제품을 Magnolia 제품에 비해 1kg당 65 페소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음

글로벌 대형 유통기업들이 자체 브랜드를 출시해 매출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인 만큼 향후 필리핀에서도 유통기업들의 자체 브랜드 상품 비중을 높일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필리핀의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할 경우 자체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임. 현실적으로 수입식품이 자체 브랜드 제품의 저렴한 가격을 능가하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란 쉽지 않으므로 차별화된 양념 닭고기를 출시하는 등 제품 차별화를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Robinsons Supermarket 판매 닭고기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Robinson Supermarket, 2017.04)
브랜드 Magnolia Robinsons Supersaver
제품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kg당 가격 175 페소 110 페소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필리핀 수입 육류 검역 조건, 매우 까다로운 수준
필리핀의 까다로운 수입 육류 통관 시스템은 무역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음. 필리핀은 지역 재래시장으로 수입 냉동 또는 신선 고기가 유통되는 것을 규제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음. 이와 같은 시스템 하에서 필리핀은 수입 육류에 매우 무거운 요구사항을 부과하여 사실상 수입 육류의 유통이 불가능할 정도임

필리핀 가금육 수출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미국 USDA, ‘2016 Retail Foods Sectoral Report_Philippines’, 2016.12.19 미국 농무부는 2016년 12월 19일 발간한 ‘2016 Retail Foods Sectoral Report_Philippines’ 보고서에서 미국 가금육 수출에 있어 필리핀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힘은 이와 같은 강도 높은 규제를 비판하는 입장이며 필리핀 정부에 비합리적인 규제를 완화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음

필리핀 농무부는 모든 수입 육류가 선적되기 전에 수입자가 위생 및 식물 위생 허가를 받고 허가증을 수출자에게 전달하는 과정까지 마치도록 규제하고 있음. 그러나 미국 무역부는 이와 같은 시스템이 비용과 시간을 가중하여 비효율적이라고 비판함

까다로운 규제와 수입금지 조치,
對필리핀 한국산 육류 사실상 수출 불가능
필리핀은 AI 등의 위험을 근거로 외국산 육류 수입 금지 조치를 직접적으로 취할 뿐 아니라 수입을 허용하더라도 까다로운 규제를 적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음. 따라서 필리핀에 가공되지 않은 신선 또는 냉동 육류를 수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음

따라서 필리핀으로의 수출을 희망하는 한국의 육류 생산기업은 필리핀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는 등 직접수출 이외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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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가금육 #필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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