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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아랍에미리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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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건강강화·기능 식품 연평균 성장률 9.3%로 상승세
건강강화·기능 식품 및 음료는 기본적인 영양 성분뿐만 아니라 특정 건강 상의 이익을 위해 첨가 성분이 함유된 제품임.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은 건강 개선을 위해 이러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이에 대응해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해 차별화하려는 기업들이 신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음

프로바이오틱스의 세부 제품에 대한 판매량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아랍에미리트의 건강강화·기능 식품의 시장규모는 2015년 2억 8,460만 달러로 전체 포장 식품 매출의 약 6.6%를 차지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 ~ 2015년 동안 건강강화‧기능식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9.3%로 확인됨

아랍에미리트인 3명 중 1명, 건강한 식이요법의 중요성 인식
세계 보건기구 (WHO)의 연구에 따르면 2016년 아랍에미리트는 전 세계 당뇨병 유병률 중 16위를 차지했으며, 아랍에미리트인 5명중 1명은 당뇨병 환자임. 아부다비(Abu Dhabi)의 보건 당국(Health Authority)은 아랍에미리트 어린이의 비만율은 미국 어린이에 비해 1.8배라고 발표함

따라서 최근 두바이에서는 거주자의 35%가 규칙적으로 건강한 음식 섭취를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특히 아랍에미리트 내의 해외 거주자들은 질병에 걸릴 경우 재정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건강한 음식 섭취에 관심이 높은 편임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프리미엄 건강제품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
아랍에미리트의 경기성장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으로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다소 높은 유기농 제품, 기능성 식품 등의 건강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건강제품을 구매하는 층은 내국인 및 고소득 외국인 계층이 많음. 아랍에미리트 인근 국가들의 거주 환경이 불안정하여 아랍에미리트를 찾는 관광객 및 거주자가 점점 늘고 있는 점도 아랍에미리트의 프리미엄 건강제품을 타깃으로 한 시장의 전망을 밝게 하는 요인임

조사전문기관인 닐슨사가 60개국의 3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 Global Health & Wellness Survey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 국민들의 63%는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83% 이상은 일반식품보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신의 건강 및 다이어트를 위해 건강식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힘

건강 강화·기능 식품, 건강식품시장의 35%의 점유율 차지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의 아랍에미리트 건강식품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아랍에미리트의 건강식품 시장 규모는 10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2% 성장했으며, 2009년과 비교했을 때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임

건강식품에는 건강지향, 유기농, 기능성 제품 등이 포함돼 있으며 각 카테고리별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4년 기준 아랍에미리트의 천연 건강식품 매출액은 5억 달러로 전체 건강식품 매출액의 50%를 차지함. 한편 건강강화·기능 식품 매출액은 3억 5,000만 달러로 35%를 점유하였으며, 전체 건강식품 시장에서 주요 식품군인 것으로 조사됨. 이에 반해 유기농 식품과 식품과민성 제품군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미미하지만 2009년 대비 각각 52%, 91% 성장했음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하이퍼마켓·슈퍼마켓, 건강·유기농 전문매대 겸비
아랍에미리트에서는 자연식품, 유기농식품, 건강보조제 등 건강에 유익하다고 여겨지는 제품을 건강식품 전문 소매점뿐만 아니라 하이퍼마켓·슈퍼마켓의 건강·유기농 전문매대에서도 구매가 가능함. 아랍에미리트 내 TOP 5 식료품 유통 업체인 Spinneys, Waitrose, Carrefour, LuLu 및 Al Maya와 같은 하이퍼마켓·슈퍼마켓에는 해당 제품을 제공하는 건강식품 전문매대가 있음. 이러한 대형마트들은 다양한 건강식품을 구비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음

한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는 유기농 및 건강식품을 구매할 때 인증과 신뢰 측면에서 유럽 및 북미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아랍에미리트 온라인 쇼핑 이용률 1% 미만
아랍에미리트 소비자들이 식료품을 쇼핑할 때, 온라인을 이용하면 편리한 점은 있지만 쇼핑의 흥미가 떨어진다고 느낀다고 함. 온‧오프라인유통 시장 규모 중 E-grocery 비율은 2014년에 0.56%, 2015년에 0.62%로 상승 추세지만 2020년까지 1%를 밑돌 것으로 예측됨

온라인 쇼핑 판매량이 적은 이유는 온라인 쇼핑의 안전성과 보안성 부분의 염려 때문인 것으로 조사됨. 상세 사유로는 사기 결제의 우려,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점, 개인정보 도용 등임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식품위생안전법 위반에 대한 처벌 강화
아랍에미리트 정부는 식품위생안전법 위반 시 처벌을 강화하기로 함. 아랍에미리트 연방평의회는 2016년 6월부터 식품위생안전법 위반 시 강력한 형사처벌과 높은 범칙금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킴. 연방평의회는 현재 아랍에미리트 식품 시장에서 거래되는 20만 개 제품 중 6,500개만 위생관리감독 하에 있으며 위생관리감독을 받지 않은 식품들이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지적함. UAE 당국은 위생관리 감독에서 제외된 식품들이 아랍에미리트 소비자의 건강을 해치는 것을 방지하고자 처벌을 강화함

또한, UAE 당국은 식품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품질‧안전성‧환경적영향을 고려한 새 처벌 규정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림. 현재 아랍에미리트 식품시장에서 수입 식품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임. 2016년에 새로 개정된 식품 안전법은 환경부의 사전승인 없이는 어떤 식품도 국내로 수입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음. 정부의 사전승인 없이 식품을 수입하는 자는 1개월 이하의 징역과 약 1억 6,000만 원의 벌금형에 처하게 됨. 식품의 허위정보를 배포하거나 라벨링을 허위로 부착했을 시에도 정도에 따라 약 320만 원에서 3,200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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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UAE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기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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