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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홍콩 삼계탕 시장동향

조회2281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홍콩에서 지속 중인 한류열풍
홍콩 및 중국 지역의 뉴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South China Morning Post는 사드여파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한국에 홍콩 관광객들이 모이고 있다고 전함 . 이 같은 현상은 항공권의 가격이 하락한 요인이 가장 크나 홍콩이 중국만큼 한국 사드배치에 적대적이지 않은 것을 반증함.

또한 수출 컨설팅 전문업체인 Standarder Trad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민감하며, 서양 문물에 개방적인 소비자는 현지 상품을 선호하지 않음. 또한 홍콩 소비자들은 한국 및 일본 제품 수준의 고품질 상품에 관심이 많으며 건강과 웰빙을 중시하는 성향이 있음

소비자들의 동물권리 이슈에 대한 관심 상승
60년 넘게 경제 및 비즈니스와 관련된 뉴스를 제공하고 있는 PR Newswire에서 개제한 ‘Certified Humane® Chicken Arrives in Hon Kong Supermarkets’ 기사에서 브라질 최대 육류생산·유통업체 Korin Agropecuaria의 대변인 Luiz Dematte는 최근 홍콩 소비자는 동물권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함. Dematte는 Humane Farm Animal Care(HFAC)에서 위생적이고 동물권리를 존중하는 농장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Certified Humane 인증을 취득하여 자사가 동물권리 증진에 앞장서고 있음을 내세워 홍콩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함

Certified Humane 인증은 닭고기, 달걀, 축산물 및 유제품 등에 부여됨. 이 인증을 취득·유지하려면 농장 안의 모든 가축들은 태어날 때부터 도축될 때까지 HFAC에서 규정한 동물보호 기준에 맞춰 관리되어야 함. HFAC의 규정에 따르면 가축들은 우리에 갇히거나 묶여 있을 수 없으며 농장주는 가축에게 호르몬이나 다른 동물성 물질을 함유한 사료를 줄 수 없음

Humane Certification
인증명 Humane Certification  
인증기관 Humane Farm Animal Care(HFAC)
검사비 무료
절차 신청서 제출 > 검사 진행 > 인증 심의 > 인증 발급 > 사후관리

출처 : Humane Farm Animal Care(certifiedhumane.org)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홍콩소비자들 완제품 삼계탕보다 삼계탕 속재료 제품을 구매
홍콩 타오바오에서 판매 중인 삼계탕 유사·동종 제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삼계탕 속재료인 것으로 확인됨. 제품은 대추, 인삼 등 삼계탕에 주로 사용되는 재료를 각각 포장한 형태로 닭고기는 제공하지 않음. 속재료 제품들은 모두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은 확인되지 않음. 본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닭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활용하여 다른 탕으로 끓여먹을 수 있는 것임. 제품 홍보 페이지에서는 속재료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

홍콩, 가공식품 내 식품첨가물에 대한 경각심 상승
홍콩의 증권시장 및 생활관련 정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ET Net에서 지난 3월 식품첨가물이 유발하는 위험에 대한 기사를 게재함 . 본 기사에서는 홍콩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대장암을 유발하는데 유화제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 식품전문가이자 해당 기사와 ‘여성은 깨끗한 음식을 먹어야한다’의 저자인 Ms. Tsang은 유화제의 경우 염증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생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대장의 세포 증식과 괴사에 영향을 미쳐 종양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주장함. 특히 홍콩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유화제의 명칭으로 Polysorbate 80(E433), Carboxymethylcellulose(E466)을 언급하며 해당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음

식품첨가물에 대한 경고 외에도 2015년에 홍콩식품안전협회에서 트랜스지방 필수표기를 법령으로 지정하자는 움직임과 식단에 함유되는 설탕과 소금의 양을 줄이자는 운동 등 식품안전에 관한 경각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한국 식품업체가 홍콩 진출 시 식품안전과 관련된 인증을 취득하거나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접근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홍콩에서 유통 중인 중국 삼계탕 속재료 제품
제품 #1 제품 #2
    
제품명 귀삼백화계탕료(归参百合鸡汤料) 제품명 희송용화기삼계탕(姬松茸花旗参鸡汤)
제조업체 호주부(好主妇) 제조업체 준덕당(俊德堂)
용량 130g 용량 65g
가격 27.5홍콩달러 가격 22.8홍콩달러
판매량 401건 판매량 454건

출처 : Tao Bao Hong Kong(www.world.taobao.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식품소비, 오프라인 매장방문 줄어들고 온라인 쇼핑 증가 예측
회계·재무·경영 등의 분야에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KPMG에서 발간한 Outlook for e-commerce in Hong Kong 보고서에 따르면 500명의 홍콩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2016년에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은 18%로 조사됨. 2016년 오프라인에서 식료품을 구매한 고객은 81%로 온라인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임. 그러나 향후 2년간 식료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예정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25%로 7%로 상승하였으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예정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78%로 3% 하락함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여전히 잔재하고 있음. 홍콩소비자위원회에서 605명의 홍콩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한 고객들 중 22%는 제품 품질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음. 한국 삼계탕이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하여 홍콩으로 수출될 경우 품질에 확신을 줄 수 있는 인증 취득이나 검사서 제시를 통해 접근하는 방식을 추천함. 또한 45%의 홍콩 소비자들이 지인의 추천을 구매요인으로 지목하였으므로 시식 행사, SNS마케팅 등 적절한 구전 마케팅을 활용한 제품 홍보 방안을 모색해야 함

온라인 식품유통채널, 할인·배송 서비스 및 추가 투자로 성장 기대
미국농무부(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USDA)에서 발간한 Hong Kong Retail Foods 2015년 자료에 따르면 2015년에는 하이퍼마켓·슈퍼마켓의 온라인 쇼핑몰이 고객에게 큰 인기를 구사하지 못하였음. 그러나 USDA에서 2016년에 발간한 보고서에서는 대형 유통채널의 온라인 쇼핑몰이 할인·배송 서비스를 통해 바쁜 홍콩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고 밝힘. 실제로 KMPG의 Outlookf or e-commerce in Hong Kong 보고서에 따르면 500명의 홍콩 소비자 중 배송비 할인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을 결정한 고객은 50%로 조사됨. 또한 온라인으로 식품을 유통하는 업체 16개사를 인터뷰한 결과 2곳의 업체를 제외하고 매출의 10% 이상을 온라인 쇼핑으로 창출하고 있음. 인터뷰에 참여한 대부분의 업체는 앞으로 18개월 간 온라인 식품부문에 추가 투자를 계획 중이라 밝혀 온라인 식품유통채널의 성장이 더욱 기대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식품에 첨가된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의 일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g이지만 홍콩 현지 대학 2곳에서 조사한 결과 홍콩인의 일일 나트륨 섭취량은 10g으로 조사됨. 이는 WHO의 섭취 권장량보다 5배 높은 수치로 홍콩 당국은 2025년까지 WHO의 권고사항인 일일 나트륨 섭취량 30% 줄이기에 동참할 의사를 밝힘

2016년 홍콩식품안전센터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홍콩 내에서 유통 중인 13개 수프 및 탕(汤)제품을 대상으로 나트륨 함유량 조사를 진행했으며, 한국의 삼계탕이 조사목록에 포함됨. 조사 결과 삼계탕의 100g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169mg으로 조사에 포함된 제품 중 두 번째로 낮은 수치를 기록함. 이는 일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의 20%(1인분 기준) 수준이며,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칡죽으로 17%(1인분 기준)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 가금류 및 가금류 제품 수입금지
홍콩정부정보센터에 따르면 홍콩식품안전센터는 2016년 11월 28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병국가로 지정된 한국, 헝가리, 인도, 스웨덴 가금류 및 가금류 제품을 전면 수입 금지함. 한국의 경우 충청남도에서 발생한 H5N6형, 그 외 국가는 H5N8형 바이러스가 검출됨. 홍콩식품안전센터의 대변인에 따르면 2016년 1월부터 10월까지 한국에서 홍콩으로 수입된 냉동 가금육류 및 달걀은 각각 2,400톤과 176만 개임

한국 가금류 및 가금류 제품은 2016년 3월에 경기도에서 조류인플루엔자 발병으로 수입금지 처분을 받은 후 2016년 9월에 해제되었지만, 2개월 만에 다시 수입금지 조치를 받게 됨. 또한 2017년 6월 16일, 울산에서 AI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식품안전센터에서는 울산에서 생산된 가금류 및 가금류 제품에 대한 수입금지 조치를 취함



홍콩 나트륨 줄이기 운동
나트륨 줄이기
운동 동향
 

출처 : 홍콩식품안전센터(www.cfs.gov.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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